신용회복 중 대출, 정부지원 대출부터 대부업체까지 총정리!

오늘은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한 곳을 모두 소개를 해드릴 텐데요.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부터 저축은행 및 대부업체 대출까지 총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러므로 신용회복 기록 때문에 대출에 어려움이 많은 분들은 이 글을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Contents)

 

 

신용회복 중 대출

1. 상품 개요

신용회복 중인 분들은 급전이 필요할 때 고금리 대부업체를 먼저 이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전혀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개인워크아웃, 개인회생, 개인파산 등 신용회복 중인 분들은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일부 2금융권 저축은행에서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용회복 중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곳 중에 최대한 정부지원 대출 및 2금융권 대출 중심으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상대적으로 승인률이 높은 대부업체 대출까지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런데 대부업체를 이용할 때는 안전한 정식 등록 대부업체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 소개해 드리는 대부업체는 정식 등록 대부업체 중에서도 금융감독원이 선정한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체 중에서만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러므로 대부업체를 이용해야만 한다면 제가 소개해 드리는 대부업체 대출을 가장 먼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대출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대출은 신용회복 중인 분들이 가장 먼저 신청을 해봐야 하는 대출상품인데요. 그 이유는 준정부기관인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지원하는 대출이기 때문에 연 2.0% ~ 4.0% 사이의 저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분들은 아래의 조건 중에 어느 하나라도 충족을 하는 분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용회복위원회 등으로부터 채무조정을 받아 6개월(6회) 이상 성실하게 상환을 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에 상환을 완료한 자
  • 법원에 개인회생 중인 분들은 12개월(12회) 이상 성실하게 상환을 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에 상환을 완료한 자
  • 금융지원기금 출연 주체가 출연 목적에 따라 지원 대상자로 별도 지정한 자

 

그리고 대출을 빌릴 수 있는 자금의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대출은 아래의 용도로 자금을 빌릴 수 있습니다.
  • 생활안정자금 : 사고, 질병, 재난 등으로 인한 긴급 생활안정자금
  • 학자금 : 본인 또는 부양가족의 대학 학자금
  • 고금리차환자금 : 대출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전에 차입한 연 20% 이상의 고금리 신용대출 상환자금
  • 시설개선자금 : 영세자영업자의 사업장 집기, 비품, 시설물의 구입 및 교체자금 등
  • 운영자금 : 영세자영업자의 원재료 구입 등의 운영자금

 

대출한도는 최대 1,500만원인데요. 아래와 같이 채무조정 납입회차별로 대출한도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납입회차 대출한도
6 ~ 8회 최대 200만원
9 ~ 11회 최대 300만원
12 ~ 23회 최대 1,000만원
24회 이상 최대 1,500만원

 

대출금리는 연 4.0% 이내로 이용이 가능한데요. 다만, 학자금 용도로 자금을 빌리는 경우에는 연 2.0%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5년인데요.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입니다. 따라서 매월 이자 뿐만 아니라 원금도 분할하여 함께 상환해야 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전국 지부에 직접 방문하거나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상담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상품에 대한 상세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추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신용회복위원회 비대면 간편대출

신용회복위원회 비대면 간편대출은 신용회복위원회 지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비대면으로 소액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대출입니다.

 

이 대출상품은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을 받아 미납 없이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에 상환을 완료한 분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500만원인데요. 다만 1회에 신청 가능한 최대 금액은 300만원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4.0% 이내로 매우 낮은데요. 대출기간은 최대 5년입니다. 그리고 상환방법은 매월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원리금균등'입니다. 신청방법은 신용회복위원회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간편 신청이 가능합니다.

 

 

4. 햇살론15 특례보증

햇살론15는 기존에 있던 햇살론17이 새롭게 변경되어 출시된 정부지원 대출인데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일반보증'과 '특례보증'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신용회복 중인 분들은 '햇살론15 특례보증'을 통해 대출신청이 가능한데요. 대출한도는 최대 1,400만원이며, 대출금리는 연 15.9%입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에 택일하여 이용할 수 있는데요.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입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은 '일반보증'과 다르게 서민금융진흥원 대면심사를 통과한 분들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대출을 신청하고 싶은 분들은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1397)에 먼저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상품의 상세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추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햇살론15 특례보증 자격조건 및 부결 시 대안상품 안내

 

5. 햇살론

햇살론은 가장 대표적인 정부지원 대출입니다. 즉, 가장 많은 서민분들이 이용 중인 대출인데요. 그래서 신용회복 중인 분들이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는지 많이 궁금해하는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분들만 햇살론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공공기록이 삭제된 고객
  • 채무조정을 받은 금융사의 대출상품 중에 신용보증재단 대출상품이 없는 고객
  • 앞서 설명드린 신용회복위원회 소액대출을 이용하고 있지 않은 고객

 

위 조건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자격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많은 상품이기 때문에 자격조건이 되는 분들은 반드시 이용해야 하는 정부지원 대출입니다. 그러므로 자격조건이 되는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햇살론을 적극적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 햇살론 대출 자격 및 조건

 

6.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은 채무조정 성실상환자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인데요. 좀 더 세부적으로는 아래의 조건 중에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용회복위원회 등으로부터 채무조정을 받아 6개월(6회) 이상 성실하게 상환을 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에 상환을 완료한 자
  • '바꿔드림론' 및 '안전망 대출'을 지원받고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을 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상환을 완료한 자
  • 개인회생을 24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을 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상환을 완료한 자

 

대출한도는 최대 1,500만원인데요. 대출금리는 연 3.0% ~ 4.0%로 매우 낮습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최장 5년인데요.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입니다.

 

대출신청은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 자격조건 및 후기 확인하기

 

7. 신용회복 중 개인사업자 대출 : 미소금융 재기자금123

'미소금융 재기자금123' 상품은 신용회복 중인 개인사업자분들을 위한 대출인데요.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빌려주고 있습니다.

 

'미소금융 재기자금123' 상품은 자영업자 중에서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을 이용 중이면서 아래의 조건 중 어느 하나라도 충족하는 분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개인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자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이하인 자
  •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

 

대출한도의 경우 임차보증금의 용도로는 최대 7,000만원이며, 운영자금 용도로는 최대 2,000만원입니다. 그리고 대출금리는 연 4.5%로 저금리입니다.

 

대출기간은 최장 6년인데요. 대출 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상환하는 '원금균등' 또는 '원리금균등' 중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인데요. 대출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영업자 재기를 위한 채무조정 대출 - 미소금융 재기자금123

 

 

8. 신용회복 중 정부지원 전세대출

개인워크아웃, 개인회생· 파산 등 신용회복 중이신 분들은 전세금이 필요할 때 정부지원 전세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한국주택금융공사라는 보증기관의 도움을 받아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80% 한도 내에서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요. 전세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여 대출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 신용불량자 전세대출 가능한 곳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9. 대한저축은행 개인회생대출

대한저축은행에서는 신용회복 중이신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을 취급하고 있는데요.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분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개인회생 개시 후 총변제회차 중 3분의 1 이상 지난 성실납부자
  • 직장인, 공무원, 프리랜서 등 소득으로 상환능력 확인이 가능한 자
  • NICE 및 KCB 신용점수가 1점 이상인 자

 

대출한도는 최대 5,000만원인데요. 대출금리는 최저 11.3%에서 최고 연 19.9%입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최장 5년인데요.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 또는 '만기일시상환' 중에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은 온라인 신청 또는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상품에 대한 상세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추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대한저축은행 개인회생대출 상품설명 및 부결 시 대안상품

 

10. 웰컴저축은행 신용회복 중 대출 : 웰컴희망대출

웰컴저축은행에서는 신용회복 중인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데요. 정확한 상품명은 '웰컴희망대출'입니다. 이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분들은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분들입니다.

  • 만 20세 이상 소득증빙이 가능한 일반인
  • 개인회생, 신용회복을 진행 중이거나, 파산절차의 면책결정이 확정된 자
  • NICE 신용점수가 300점(10등급) 이상인 자

 

대출한도는 최대 7,000만원이며, 대출금리는 연 11.9%인데요. 대출기간은 최대 60개월입니다. 그리고 상환방법은 '만기일시상환' 또는 '원리금균등'입니다.

 

대출신청은 웰컴저축은행 홈페이지 등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상품의 상세정보는 아래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웰컴저축은행 웰컴희망대출 : 채무조정자를 위한 대출!

 

11. 키움저축은행 개인회생대출

키움저축은행에서는 신용회복 중이신 분들 중에서 개인회생자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이 상품은 신용점수 상관없이 아래의 조건을 충족하는 분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개인회생 인가 결정 후 변제계획에 의거 전체 상환기간의 3분의 1 이상 상환한 자
  • 개인회생 면책 결정자

 

대출한도는 최대 5,000만원인데요. 대출금리는 최저 연 14.9%입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최장 4년입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인데요. 중도상환수수료는 최대 2%입니다. 따라서 대출기간 중간에 원금을 상환할 때는 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대출신청은 키움저축은행 홈페이지 등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상품의 상세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추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키움저축은행 개인회생대출 상품설명 및 대안상품 소개

 

12. 세람저축은행 개인회생 대출(무직자도 대출 가능)

세람저축은행에서는 개인회생자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3가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해당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회생대출 : 변제금을 3분의 1 이상 납부한 자가 이용 가능
  • 개인회생비상금대출 : 변제금을 25% 이상 납부한 자가 이용 가능(무직자도 대출 가능)
  • 개인회생면책자대출 : 변제금을 95% 이상 납부한 자가 이용 가능

 

세람저축은행 개인회생 대출은 최대 6,000만원인데요. 금리는 최저 연 15.05%입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1년인데요. 상환방법은 '만기일시상환' 또는 '원리금균등'입니다. 이 상품에 대한 상세정보는 아래의 글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세람저축은행 개인회생 대출 상품 설명(무직자도 대출 가능)

 

 

13. 밀리언캐쉬대부 회생, 파산, 신용회복 대출

지금부터는 대부업체에서 판매 중인 상품을 소개해 드릴 텐데요. 앞서 설명드린 대로 수많은 대부업체 중에 금융감독원이 선정한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체 중에서만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러므로 신용회복 중인 분들도 불법 추심 및 고금리 걱정 없이 안심하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대부업체는 밀리언캐쉬대부 인데요. 밀리언캐쉬대부에서는 개인회생, 신용회복 진행 중이거나 파산면책을 받으신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만 나이 제한이 있어 만 20세 ~ 65세인 분들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인데요. 대출금리는 연 20% 이내입니다. 그리고 상환방법은 '자유상환' 또는 '원리금균등'인데요. 밀리언캐쉬대부에서 판매 중인 모든 대출상품은 아래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밀리언캐쉬대부 대출상품 총정리 : 회생 및 파산자도 가능!

 

14. 유아이크레디트대부 회생, 파산, 신용회복 대출

유아이크레디트대부에서는 개인회생, 신용회복 중이거나 파산면책을 받은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최대 2,000만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인데요. 대출금리는 연 20% 이내입니다. 그리고 상환방법은 '자유상환' 또는 '원리금균등'입니다. 이 상품의 상세정보는 아래의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아이크레디트대부(풀잎론) 상품안내

 

15. 미래크레디트대부 신용회복 중 대출

미래크레디트대부는 신용회복 중인 분들을 대상으로 신용대출 및 자동차 담보대출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대출대상은 개인회생, 신용회복 진행 중이거나 파산면책을 받으신 분들입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대출한도는 최대 3,000만원인데요. 대출금리는 최고 연 20% 이내입니다. 그리고 대출상환은 자유롭게 상환을 하면 되는데요. 다만 대출 실행 후 1년 이내에 상환을 할 경우 2%의 중도상환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대출신청은 미래크레디트대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신용대출 뿐만 아니라 자동차 담보대출 등 상세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미래크레디트대부 : 개인회생자대출 및 파산자대출 상품설명

 

16. 옐로우캐피탈대부 채무조정대출

옐로우캐피탈대부 채무조정대출은 개인회생, 신용회복을 성실하게 이용 중인 분들이 신청할 수 있는데요. 대출한도는 최대 5,000만원이며, 대출금리는 최고 연 20% 이내입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최장 60개월(5년)인데요. 상환방법은 '원금자유상환'입니다. 따라서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가 원금은 여유자금이 생길 때만 자유롭게 상환하시면 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인데요. 대출신청은 옐로우캐피탈대부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1800-4949)를 통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옐로우캐피탈대부에서 판매 중인 모든 상품을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옐로우캐피탈대부 대출상품 총정리 및 부결 시 대안상품

 

17. 개인회생사건번호대출

개인회생을 신청하신 분들은 대부분 개인회생 인가 후 대출이 가능합니다. 즉 개인회생 사건번호만 나온 상태에서는 대출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글에 개인회생사건번호대출 상품을 총정리했습니다. 사건번호만으로 대출이 가능한 상품을 찾고 있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개인회생사건번호대출 총정리(사건번호 나온 후 대출)

 

18. 신용회복 중 대출 관련 글

이번에는 개인회생 등 신용회복 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들을 추가로 첨부해 드리겠습니다.

 

19. 맺음말

지금까지 설명드린 대로 신용회복 중이신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다양한 대출을 지원해 주고 있는데요. 따라서, 고금리 대부업체를 이용하기 전에 최대한 본인이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확인을 해보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그것은 바로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인데요. 맞춤대출 서비스는 본인이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 등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서비스입니다.

 

게다가 준정부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이므로 안전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직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이 없다면 이번 기회에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가장 현명하게 대출 받는 방법

 

지금까지 신용회복 중 대출 가능한 곳을 모두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 글의 정보가 대출이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