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방법 및 신용카드가 꼭 필요한 이유는?

이번 시간에는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방법 및 신용카드를 반드시 발급받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가능 시기

통상적으로 법원에 개인회생 신청을 할 때 부채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래서 부채증명원을 신용카드사에 요청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신용카드사는 이 고객의 신용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을 합니다. 그래서 전산에 부채증명원 발급 요청 사실이 등록되는 즉시 해당 카드의 사용이 중지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부채증명원 발급사실이 한국신용정보원에 정보가 집중되면서, 다른 카드사들의 카드사용도 모두 중지가 됩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개인회생 중에는 신용카드 발급이 되질 않습니다.

 

그러나, 개인회생 변제금액을 열심히 상환한 후 면책 판결을 받게 되면, 법원에서 한국신용정보원에 이 내용을 송달하게 되어 연체기록 및 공공기록이 삭제가 되면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 다만, 개인회생 변제금액을 3년 또는 5년 동안 성실하게 완납하자마자 바로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 즉, 개인회생 변제금액을 완납한 후 면책 판결을 받아 법원에서 신용정보원에 이 면책 내용을 송달하는 데까지 대략 1~3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그러므로 카드 발급 가능 시기도 그만큼 지연이 된다는 점은 미리 알고 계셔야 합니다.

 

참고로 개인회생 또는 개인파산 면책 후 공공기록 삭제시기 및 신용등급에 관련된 내용을 아래의 글에 정리했습니다. 확인하시면 신용카드 발급 가능 시기를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 개인회생/개인파산 면책 후 공공기록 삭제 시기 및 신용등급은?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방법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정보원에서 연체기록(신용불량자 기록) 및 공공기록(개인회생자 기록)이 삭제가 되었다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우선 예전 신용등급 기준으로 6등급(현재는 '신용점수제'로 변경) 정도로 회복을 하게 됩니다.

 

즉, 기본적으로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기본 조건은 갖추게 되는데요. 다만 신용카드 발급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채무자가 개인회생 신청 시 채권자 목록에 있었던 은행 및 카드사가 아닌 곳에 신용카드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채권자 목록에 있던 채권사들은 채무자가 연체를 했던 기록들을 내부자료로 보관을 하고 있기 때문에 카드 발급을 거절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럼 어떻게 카드 발급을 신청해야 쉽게 만들 수 있을까요?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다음 3가지 방법을 이용하시면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신용카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직장 및 소득

우선 직장과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개인회생자 아니더라도 직장과 소득이 없다면 카드 발급은 어렵습니다.

 

2. 신용카드 전문 금융사 선택

두 번째 방법은 ▲국민카드, ▲신한카드, ▲농협카드 등 은행권 신용카드보다는 신용카드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금융사에 신용카드를 신청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신용카드 회사를 말합니다.

  • ▲현대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사 등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신용카드를 전문하고 취급하고 있는 금융사가 일반적으로 카드 발급이 더 잘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제휴카드 활용

세 번째 방법은 제휴카드를 발급받으면 좀 더 수월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카드를 말합니다.

  • 핸드폰 바꿀 때 핸드폰 요금을 줄이기 위해 나온 통신사 제휴카드
  • 렌털 서비스를 신청할 때 렌탈비를 줄여주기 위한 제휴카드
  • 가전제품 등을 구입할 때 제품 가격을 할인받을 수 있는 제휴카드

 

위에 소개해 드린 제휴카드는 해당 물품을 판매하기 위해 나온 카드입니다. 따라서 카드 발급 승인률이 다른 신용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개인회생 시 채권사가 아니었던 곳만 피해서 위 3가지 방법을 참고하여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좀 더 쉽게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4. 체크카드 활용

만약, 위에 소개해 드린 방법으로도 신용카드 발급이 어렵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체크카드라도 발급받아서 3개월 이상 사용하여 어느 정도 신용점수를 올린 이후에 신청을 해야만 합니다.

 

즉, 개인회생 변제금을 상환하는 동안 아무런 준비도 하고 있지 않다가, 면책 후 갑자가 신용카드도 만들고 대출을 받으려고 한다면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변제금을 상환하는 기간 동안에 다음과 같은 준비를 미리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되어 신용카드 발급이 좀 더 수월해질 것입니다.

  • 개인회생 변제금, 각종 공과금, 세금, 핸드폰 등 통신요금을 연체 없이 납부
  • 미리 주거래 은행을 선정하여 일반 입출금통장 및 체크카드를 개설하여 꾸준하고 건전하게 거래
  • 개인회생 중 대부업체 대출 최대한 자제하고, 꼭 필요하다면 정부지원 대출 또는 저축은행 대출을 이용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해야 하는 이유?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등을 받지 않으면 가장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살다 보면 우리들은 필연적으로 대출 등 금융거래를 반드시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바로 신용점수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신용점수가 좋아야 저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있어 또다시 고금리 대출을 계속 이용하게 되어 대출금액이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악순환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신용점수를 빠르게 올릴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신용카드 및 대출을 건전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신용거래를 건전하게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정보원의 연체기록 및 공공정보가 모두 삭제가 된다면 신용등급은 사회초년생의 신용등급과 유사한 6등급(신용점수로는 NICE기준 665점 ~ 749점) 정도가 되는데요.

 

6등급으로는 1금융권 등의 저금리 대출을 이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금융거래를 유리한 조건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만들어 꾸준하게 거래실적을 쌓아 신용점수를 올려야 합니다.

 

>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십계명(핵심 꿀팁만 소개)

 

만약, 대부업체 등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한 경우라도, 신용카드를 최대한 빨리 발급받아 신용점수를 올려놓아야 대환대출 또는 채무통합 등을 통해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 대부업체 대출 이용시 주의사항(+등록대부업체 조회방법)

 

※ 신용카드 사용 시 참고사항

신용점수 상승을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하더라도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신용카드를 건전하게 사용합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카드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은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신용카드 한도액의 30% 이하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카드 리볼빙 및 과도한 카드 할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신용카드는 사용의 편리함 때문에 신용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명한 금융거래를 위해서도 반드시 신용카드 사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개인회생을 겪어 보신 분들은 고금리 대출의 무서움과 신용점수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실 겁니다. 부디 이 글을 통해 신용카드를 좀 더 쉽게 발급받아 신용점수를 최대한 빠르게 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최대한 1금융권 대출 또는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상품들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지금까지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방법 및 신용카드를 반드시 발급받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는데요. 부디 이 글의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