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정부지원대출 / / 2022. 3. 28. 13:54

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 12가지 완벽 정리

오늘은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을 소개해 드릴텐데요. 은행에서 대출 담당자로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대표적인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 12가지 상품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따라서 대출이 필요하신 저소득층이라면 이 글을 끝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 당장 필요한 자금을 반드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 개요(전체 구조도)

정부지원 대출은 기본적으로 본인의 신용점수나 소득 등으로는 제도권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어려운 분들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즉, 정부지원 대출은 기본적으로 저소득 · 저신용 서민을 위한 대출입니다.

 

그런데 제가 지금부터 소개할 정부지원 대출은 저소득자 중에서도 더욱더 금융취약계층인 분들을 위한 정부지원 대출 상품들만 모아봤습니다.

  • 즉,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정 등을 위한 정부지원 대출입니다.

 

그런데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상품들도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그래서 제가 모든 대출상품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자금용도' 및 '대출 취급기관별'로 구분하여 전체 구조도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므로 아래의 전체 구조도를 통해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이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먼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앞으로 설명드리는 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저소득층-정부지원-대출-구조도
저소득층-대출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생계자금 용도)

위에서 제가 정리한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 전체 구조도를 보셨을 텐데요. 지금부터 '생계자금' 용도로 출시된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부터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1. 취급기관이 "미소금융"인 대출(미소금융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등)

'생계자금' 용도로 대출을 빌릴 수 있는 대출 중에 취급기관이 "미소금융"인 대출에는 다음과 같이 3가지 대출이 있습니다.

  • 미소금융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 미소금융 취업성공대출
  • 미소금융 교육비 지원대출

 

위 3가지 대출상품의 상세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비교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취급기관이-미소금융인-저소득층-정부지원-대출-비교
미소금융-대출

 

위 3가지 상품 중에 저소득층이 이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정부지원 대출은 '미소금융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인데요. 저소득층이라면 연 3% 저금리로 최대 1,200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적극적으로 신청해 볼 필요가 있는 상품인데요. '미소금융 취업성공대출' 및 '미소금융 교육비지원대출' 등도 신청자격에 해당이 된다면 저소득층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대출입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글에 좀 더 자세하게 정리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2. 취급기관이 "국민연금공단"인 대출

취급기관이 "국민연금공단"인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에는 '국민연금 실버론'이 있는데요. 이 상품은 국민연금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즉, 노후에 고정적인 소득이 없는 분들이 갑자기 목돈이 들어갈 일이 생겼을 때 이용하면 좋은 대출인데요. 이 상품의 세부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출대상 : 국내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급자로 노령연금과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1~3급) 수급자
  • 대출한도 : 최고 1,000만원
  • 대출금리 : 연 1.63% (변동금리)
  • 대출기간 : 최대 7년 (거치 2년 상환 5년)
  • 상환방법 : 원금균등

 

국민연금 실버론은 국민연금을 수령 중인 분들에게는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돈을 빌릴 수 있는 방법인데요. 세부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3. 취급기관이 "제1금융권 시중은행"인 대출

정부지원 저소득층 대출 중에 취급기관이 "제1금융권 시중은행"인 대출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 우리 희망드림 소액대출
  • 신한 새희망드림대출
  • 쏠편한 포켓론(소액 새희망홀씨)

 

위 3가지 대출상품의 상세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비교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중은행-저소득층-정부지원-대출-비교
시중은행-대출

 

이들 상품의 특징은 보증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해주는 대출이 아닙니다. 즉, 시중은행 자체 대출상품인데요.

 

하지만, 저소득층분들도 제1금융권 시중은행의 저금리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좋은 상품입니다.

 

따라서 신청자격에 해당이 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우선적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사업자금 용도)

1. 취급기관이 "미소금융"인 대출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 중에 사업자금 용도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대출상품은 '미소금융'에서 지원하는 대출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들 상품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로 다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미소금융 창업/운영자금/시설개선자금/긴급생계자금
  • 미소금융 재기자금123

 

 

1-1. 미소금융 창업/운영자금/시설개선자금/긴급생계자금

저신용 · 저소득 자영업자분들이 ▲창업 시 창업 초기에 필요한 임차보증금, 시설자금, 생계형 차량 구입 자금 및 ▲사업을 운영하면서 필요한 자금을 빌릴 수 있는 대출인데요. 최대 7,000만원까지 저리로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글에 자세하게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1-2. 미소금융 재기자금123

"미소금융 재기자금123"은 대출 상품명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성실하게 노력했지만 실패를 경험한 신용불량자(채무불이행자) 자영업자분들이 성공적으로 재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출인데요.

 

재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최대 7,000만원까지 지원해주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도 ▲창업 시 필요한 자금과 ▲운영시 필요한 자금을 구분하여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 글에 자세하게 정리했습니다. 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2. 취급기관이 "민간사업수행기관"인 대출

저소득 · 저신용자의 영세 자영업자분들의 사업자금을 "민간사업수행기관"에서 지원하는 대출상품도 있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민간사업수행기관"이란 준정부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출 재원을 지원받은 후, 그 지원받은 것을 다시 각 기관별 지원대상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 자영업자분들에게 다시 대출을 해주는 기관을 말합니다.

 

이러한 민간사업수행기관에는 ▲더불어 사는 사람들 ▲나눔과 기쁨 ▲함께 일하는 사람들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신나는 조합 등이 있는데요.

 

이들 각각의 기관이 지원하는 대상과 지원내용은 모두 상이합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에 자세하게 정리했습니다. 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3. 취급기관이 "보건복지부"인 대출

취급기관이 "보건복지부"인 대출에는 "장애인 자립 자금 대여"가 있는데요. 이 대출은 저소득 장애인을 지원하는 대출입니다.

 

즉, 생업자금, 출퇴근용 자동차 구입, 장애인 보조기구 구입비 등에 필요한 자금을 장기 저리로 대출해주는 지원제도인데요.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전세자금 용도)

이번에는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지원 전세자금 대출을 소개해 드릴텐데요. 전세자금 대출에도 다양한 대출상품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저소득층을 위한 전세대출이 있습니다.

 

그것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을 서주는 정부지원 전세대출인데요. "전세자금 보증(특례)_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용" 보증제도입니다.

 

이러한 보증제도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에게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을 해주는데요. 전세자금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저소득층에게 도움이 되는 대출 소개

지금까지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지원 대출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생각보다 소득증빙이 가능한 분들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소득층분들 중에는 현재 무직자인 분들이 많을텐데요. 그래서 아래의 글에 무직자도 비대면 · 무서류로 즉시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총정리했습니다. 참고하시면 지금 당장 필요한 자금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 글

 

맺음말

지금까지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위주의 정부지원 대출 12가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제 나름대로는 오랜 시간 조사하여 보기 좋게 총정리를 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정부지원 대출은 지금까지 설명드린 대출 이외에도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따라서 좀 더 다양한 정부지원 대출을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참고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안전한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러므로 아직 이용해 본 적이 없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이상으로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 소개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