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아파트 / / 2021. 5. 28. 18:52

청약홈 홈페이지 사용 방법 핵심만 소개

  아파트 청약을 2020년 2월부터는 한국 부동산원에서 개설한 "청약 홈(청약 Home)" 홈페이지에서 청약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청약 홈" 홈페이지의 수많은 메뉴 중에 아파트 청약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내용만 매우 간결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청약 홈" 기본 구성

  "청약 홈" 홈페이지 기본 구성을 보면 예전 "아파트 투유"때보다 더욱 간결하고 사용이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관심 있게 살펴볼 사항은 "청약 홈 자격확인" 메뉴 부분이 강화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강화함으로써 청약자격에 대한 정확성을 더욱 높여주어, '부적격자'인데도 불구하고 잘 모르고 청약을 하여 받게 되는 불이익을  많이 개선하였습니다. "청약 홈" 홈페이지 기본 구성은 다음 이미지와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표시된 순서대로 핵심기능만 차례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청약홈-홈페이지-메인화면
청약홈-홈페이지-메인화면

 

"청약 홈" 홈페이지 사용방법 핵심 내용

  "청약 홈" 홈페이지의 수많은 메뉴 중에서 이번 시간에 다루게 될 사용방법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청약 캘린더
  • ② 청약자격확인
    • 세대 구성원 등록/조회
    • 세대 구성원 동의
    • 청약제한사항 확인
    • 주택소유확인
    • 청약통장 순위 확인서
  • ③ 청약 연습
    • 청약가점 계산기
    • 청약 가상체험
    • 모집공고 단지 청약 연습
  • ④ 청약일정 및 통계
    • 분양정보 / 경쟁률  
    • 청약 알리미 신청
  • ⑤ 당첨조회

 

청약 캘린더

  "청약 홈"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였다면 무엇을 가장 먼저 해야 할까요? 아마도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청약일정을 파악하기 위해 [청약 캘린더] 메뉴를 살펴보는 것일 겁니다. [청약 캘린더]를 메뉴를 통해 현재 전국에서 진행 중인 공고 정보를 달력을 통해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청약 캘린더]에서는 "주택유형별(아파트, 오피스텔 등)" 및 "청약 유형별(특별공급, 1순위, 2순위)" 등으로 구분하여 한눈에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날짜별로 과거에 진행했던 일정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즉, 전체적으로 먼저 큰 틀에서 청약일정을 한번 보면서, 본인만의 청약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것은 청약통장이 없어도 새 아파트에 당첨될 수 있는 "잔여세대(무순위 청약)"부분도 꼭 챙겨서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잔여세대(무순위 청약)"도 청약 홈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즉,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구'에서는 잔여세대(무순위)가 남았을 경우 이렇게 청약 홈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약자격확인

  청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본인이 청약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판단하는 부분이 제일 중요할 것입니다. "청약 홈" 홈페이지에서도 이 메뉴 부분을 매우 강화해서 쉽게 자격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니 이 부분을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제 [청약자격확인] 메뉴에 포함되어있는 하위 메뉴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대 구성원 등록 / 조회

  [세대 구성원 등록 / 조회] 메뉴를 잘 살펴봐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청약 가점 부분을 체크할 때 "무주택 소유" 및 "부양가족 점수" 부분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청약통장 가입" 점수 부분은 쉽게 자동계산이 됩니다. 

 

  그런데, 실제 청약에 있어서 부적격 결정이 나는 경우는 부양가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몰라서일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메뉴에서는 이런 어려운 부분을 명쾌하게 해결하여 착오로 인한 부적격 당첨을 예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세대원 등록"은 직접 추가해서 입력하거나, '행정정보 자동조회'기능을 통해 조회하여 불러올 수 있습니다. 즉, 데이터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 등록(주민등록표 등본/가족관계 증명서)" 메뉴를 누르면, 자동으로 정보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성년'인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에는, '동의'가 따로 필요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과 같이 살 경우 부양가족 점수에 넣고 싶다면, 부모님 아이디로 청약 홈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동의를 별도로 해주어야만 합니다. 세대 구성원 동의 방법은 아래에서 소개해 드릴 [세대 구성원 동의] 메뉴를 통해 해 주시면 됩니다. 

 

2) 세대 구성원 동의

  위의 세대 구성원 등록 절차에 의해 청약자가 등록한 세대원으로서 "정보제공" 동의를 요청받은 경우에는, 세대원 본인이 직접 인증서를 통해 '동의'를 하여야 합니다.  만약, 동의를 하지 않거나, 기한 내 동의가 이뤄지지 않은 경우에는 청약자가 세대원의 주택소유 여부 및 당첨 제한 사실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3) 청약제한사항 확인

  과거 다른 주택의 당첨으로 현재 청약제한 사항 등이 있는 경우에는 [청약제한사항 확인]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과거 당첨된 주택명", "당첨일"을 비롯하여, "①재당첨 제한, ②특별공급 제한, ③부적격 당첨자 제한, ④투기과열지구 · 청약과열지역(1순위 청약제한), ⑤가점제 당첨 제한" 등 5가지 항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 부분에서 확인이 어려워 부적격 당첨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 메뉴를 통해 여러 가지 청약제한 사항들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으니 이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청약제한사항 등을 살펴보았는데 이에 해당하는 아무런 내용이 없다면, 조회 기준일 현재 다른 주택 청약에 제한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 단, 이 메뉴의 조회 기능은 청약자 본인에 대한 제한사항만 조회가 가능하므로, 다른 세대원의 제한사항을 별도로 확인한 후 청약을 해야만 부적격으로 인한 불이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주택소유 확인

  주택이나 분양권을 소유한 경우에는 청약 유형에 따라 청약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본인 및 세대원의 주택소유 여부 확인이 필요합니다. 

 

  "청약 홈"에서는 본인의 주택소유사실을 "①건축물대장정보, ②부동산 거래내역(주택분), ③재산세 정보(주택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자료는 실제 사실과 다른 경우도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활용을 하셔야 합니다. 

 

5) 청약통장 순위 확인서

  '공공분양'에는 '납입인정금액'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금액이 본인 청약통장에 현재 예치되어 있는 금액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본인 청약통장에 5,00만 원이 들어 있는데, 청약 순위 확인서에는 납입인정금액이 100만 원 밖에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인정해주는 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청약통장 순위 확인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국민주택 및 민영주택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은, 다음 포스팅 글을 클릭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청약통장 1순위 조건 (국민주택, 민영주택) 확실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6) 청약통장 가입내역

  청약자의 [청약통장 가입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개설은행, 통장 종류, 가입일에 한하여 제공하며, 청약할 때 실제 순위를 확인하는 자료는 아닙니다. 

 

  청약통장은 연체 여부, 예치금액 납부시기, 주택규모 변경시기 등에 따라 본인이 알고 있는 정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고 전에 해당 자격을 만족하는지 사전에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 가장 효율적인 청약통장 가입 나이 및 적정 가입금액을 알고 싶다면, 다음 포스팅 글을 클릭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가장 효율적인 청약통장 가입나이 및 적정 가입금액은?◀] 

 

청약 연습

1) 청약가점 계산기

  민영주택 일반공급 가점제로 청약하려는 분들은 [청약가점 계산기] 메뉴를 활용하여 사전에 가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가 생기면서 그동안 매우 어려웠던 청약가점 계산이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무주택기간 가점은 모집공고일 현재 세대원이 모두 주택을 소유하기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간은 신청자와 그 배우자를 기준으로 하며 신청자가 만 30세부터 계속하여 무주택인 기간으로 하되, 그전에 혼인한 경우에는 혼인신고일부터 산정할 수 있습니다. 

 

  '가점 점수'에서 무주택기간 및 부양가족수 산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여, 착오로 잘못 산정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점 정보'는 항목별로 예외사항이 많기 때문에 신중하게 확인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2) 청약 가상체험

  [청약 가상체험] 메뉴는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을 구분하여 '특별공급' 유형별 청약과정과 '일반공급' 청약과정을 미리 한 번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3) 모집공고 단지 청약 연습

  위에서 살펴본 [청약 가상체험]과 달리, [모집공고 단지 청약 연습] 메뉴는 실제 모집공고가 시행된 주택의 일반공급에 한하여, 일반공급 청약접수 전일까지 실제와 동일한 환경에서 청약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는, [청약 가상체험] 메뉴 기능에 더하여, 해당 공고에 맞는 청약자 및 세대원의 청약제한 사실을 사전에 확인하여 실제 청약과 동일한 환경에서 청약신청을 해볼 수 있습니다. 

 

청약일정 및 통계

1) 분양정보 / 경쟁률

  입주자 모집공고가 등록된 주택의 정보는 [분양정보/경쟁률]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회하려는 기간을 정하고, 주택 구분(민영/국민), 주택의 공급지역을 선택하거나 또는 주택명을 직접 입력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주택청약은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을 일별로 나눠서 받게 됩니다. 공급유형별 청약접수 마감일 저녁 8시경에는 주택형별 경쟁률을 조회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청약 알리미 신청

  매일매일 청약 홈에 접속하지 않고도 관심지역에 공고 정보가 등록되면, 핸드폰 문자메시지로 안내가 되는 [청약 알리미 신청]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주택유형과 관심지역을 최대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모집공고가 청약 홈에 게시되면 신청자에게 휴대전화로 안내 문자가 발송됩니다. 

 

당첨조회

가장 중요한 청약 당첨자 확인을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당첨자 확인은 당일 0시에 발표가 됩니다. 

 

 


 

  지금까지 "청약 홈(청약 Home)" 홈페이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용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아파트 청약은 서민이 합법적으로 재산을 증식시킬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회는 항상 꾸준한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더욱 많이 찾아올 것입니다. 이 글을 통해 "청약 홈" 홈페이지 활용방법을 제대로 숙지한 후 틈날 때마다 관련 정보를 꾸준하게 습득하셔서 여러분들이 원하는 편안하고 좋은 집을 꼭 마련하시길 바랍니다.

 

 

내 집 마련에 도움이 되는 글 

 

▶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완벽 정리 (내 집 마련 최고의 기회)

 

▶ 신혼 희망타운 자격, 공급계획, 가점항목까지 총정리

 

▶ 사전청약 이란,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의 모든 것

 

▶ 통합 공공임대주택 입주자격 (연봉 1억 도 입주 가능)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