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아파트 / / 2021. 6. 11. 17:26

호갱노노 부동산 어디까지 사용해 봤니? 핵심기능 사용법

  대부분 사용자들은 <호갱노노 부동산 사이트 또는 어플>을 단순하게 "아파트 실거래가"를 확인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호갱노노 부동산은 실거래가 이외에도 우리에게 아주 유용한 정보를 많이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 계신가요?

 

  잘 모르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호갱노노 부동산의 핵심 기능을 100% 사용하여 좋은 아파트 고를 수 있는 꿀팁들을 모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 [메인화면] 분석 방법
  • [추가 정보] 기능 사용 방법
  • [규제] 메뉴 사용 방법
  • [필터 기능] 사용 방법
  • [아파트 세부내용] 분석 방법

 

 

[메인화면] 분석 방법

  <호갱노노> 활용방법은 PC 및 부동산 어플(앱)에서 모두 동일합니다. 따라서, 이 글은 PC 화면을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호갱노노 부동산 사이트에 접속하여 원하는 지역을 검색창에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메인화면이 표시가 될 것입니다.

 

호갱노노-메인화면
호갱노노-메인화면

 

  위 이미지를 보면, 일단 수많은 부동산들이 지도상에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데 자세히 보면, 지동상에 표시된 부동산들이 색깔별로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색깔은 무엇을 나타내고 있는 것일까요? 각각의 색깔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은색(①) : "오피스텔"  
  • 파란색(②) : "아파트"
  • 빨간색(③) : "입주 전 아파트"
  • 왕관 표시가 되어 있는 빨간색(④) : "해당 지역에서 가장 관심이 뜨거운 아파트"

 

  해당 지역에 대한 정보를 잘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왕관 표시가 되어 있는 아파트"를 클릭하여 가장 핫한 아파트를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 정보] 기능 사용 방법

  좌측 상단에 추가 정보를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하위 메뉴(입주시기, 세대수 등)로 여러 가지 메뉴들이 나옵니다. 이 메뉴 중에서 핵심적으로 살펴봐야 하는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호갱노노-추가정보-메뉴-화면
호갱노노-추가정보-메뉴

 

(1) 입주시기

  입주시기를 클릭하면, 해당 지역 아파트들의 입주시기를 지도상에서 한눈에 파악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아파는 5년 이내의 아파트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아파트는 재산 및 투자의 가치가 큰 상품이므로 앞으로의 가격 상승률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세대수

  아파트 세대수는 실제 거주 시에 관리비와 많은 연관이 있고, 또 주변 상권 등 거주환경이 변화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관심 있게 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대체적으로 최소 500세대에서 1,000세대 사이 정도의 아파트를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3) 갭 가격 및 전세가율

  부동산 투자 시 많이 활용하는 매매가와 전세가 사이의 가격 차이 및 매매가 대비 전세가의 비율을 지도상에서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4) 건폐율

  '건폐율'은 실제로 직접 거주할 때 쾌적한 환경에서의 거주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건폐율'은 부동산 초보자분들에게는 어려운 용어일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건폐율'을 쉽게 설명하면, 땅 위에 얼마나 옆으로(수평적 개념) 넓게 지을 수 있느냐를 비율로 표시한 것입니다.

 

  즉, 똑같은 면적의 땅 위에 '건폐율'이 높다면 건물을 빽빽하게 건축을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반대로 건폐율이 낮다면 상대적으로 건물을 띄엄띄엄 지었기 때문에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거주가 가능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추가 정보] 메뉴 이외에도 다른 메뉴들을 하나씩 눌러가면서 오른쪽 지도상에 나타나는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규제] 메뉴 사용방법

  호갱노노 메인 페이지 우측에 보면 작은 네모 박스로 여러 가지 메뉴가 있는데 이 중에서 [규제] 메뉴가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부동산 가격을 억제하기 위해 '조정대상지역',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로 구역을 지정하여, 정부가 강력한 규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들 지역에 해당되면, 각종 부동산 세금 및 청약, 대출규제 등을 적용받기 때문에 이 부분을 정말 꼼꼼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규제]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이미지와 같이 지도상에 각 색깔별로 규제지역이 표시가 됩니다.

 

호갱노노-규제-메뉴-검색결과-화면
규제-메뉴-검색결과

 

[필터 기능] 사용방법

  아래 이미지와 같이 호갱노노 메인 페이지 좌측에 보면 네모 박스로 여러 가지 필터 기능(신고가, 변동, 인구 등)을 활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러 가지 필터 기능 중에 중요한 것만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호갱노노-필터기능-메뉴-화면
 호갱노노-필터기능-메뉴

 

(1) 신고가

  • 최근 3개월 동안 신고된 거래의 가격 및 상승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변동

  아파트 가격의 변동추이를 가장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1년 전부터 현재까지 실거래가가 어떤 가격 변동 폭이 있었는지를 나타내 줍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빨간색 진하기의 정도와 크기를 통해 얼마나 많은 가격의 변동과 상승이 되었는지 지도상에서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호갱노노-변동메뉴-검색결과-화면
호갱노노-변동메뉴-검색결과

 

※ 참고로 위에 나타나는 아파트의 대표 평수 및 기간 정보들도 필터 기능을 활용하여 얼마든지 조절이 되니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3) 인구

  해당 지역에 사람들이 전·출입되는 수를 파악하여 지도상에 표시를 해줍니다. 부동산 가격도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에 따라 움직이므로, 인구가 늘어나는 지역을 중심으로 물건을 찾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4) 공급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1년 후, 2년 후, 3년 후 등 미래에 어느 정도 공급이 공급이 예정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축소 · 확대 등을 하여 검색하고자 하는 지역의 세대수 등을 파악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5) 출근

  거주할 아파트를 고르는데 출근 시간을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면, 강남 인근에 붙어 있어 출근시간이 한 시간 이내에 있는 지역들의 아파트 가격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파트를 고를 때 근무지가 많이 밀집되어 있는 곳을 기준으로 출근시간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뉴에서 [출근]을 클릭하면 지역별로 지도에 소요시간 등이 표시되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학원가

  자녀를 키우는 분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학군이 부동산 가격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니 이 점도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위의 기능 이외에도, '거래량', '개발호재', '분위지도', '외지인 비율'의 메뉴가 있으니 한 번씩 눌러가면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세부내용] 분석방법

  지금까지는 거시적으로 아파트를 확인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즉, 전체 숲을 보는 느낌으로 아파트를 분석해 봤다면, 이제는 관심이 있는 아파트의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지도상에 표시된 수많은 아파트들 중에 정보 검색을 원하는 아파트 한 개를 선택하여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갱노노-아파트-세부내용-검색결과-화면
호갱노노-아파트-세부내용-검색결과

 

  일단 아파트를 선택했으면 맨 상단에서 본인이 원하는  아파트 평형대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선택 후, 아파트 기본적인 사항 및 실거래가 등의 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세금, 대출 계산기, 주변 상권, 대중교통, 학군 등 다양한 세부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호갱노노 부동산>을 통해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방법 이외에 다양한 활용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호갱노노는 정보의 비대칭성이 심한 부동산 시장에서 일반인들도 다양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곳입니다. 좋은 아파트를 구하는데 호갱노노 부동산을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나 홀로 아파트"나 "다세대 · 연립" 그리고 "상가", "토지" 등의 가격 정보는 호갱노노를 통해 확인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격정보는 [벨류 맵] 사이트 및 어플을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하단의 글을 참고하여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밸류 맵 사용방법

 

밸류맵 사용방법 (핵심 기능만 소개)

오늘은 실거래가 확인이 간편한 "아파트"와는 달리, 가격 정보 확인이 어려운 "토지" 및 "상업용 부동산" 등의 실거래가 정보 등을 제공해주고 있는 <밸류 맵> 사용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

geteng.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