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 2021. 7. 5. 14:34

종이가 필요 없는 전자문서지갑 하나로 해결하자

지금까지 각 기관이나 금융기관 등에 각종 증명서 등을 제출할 때는 종이증명서로 출력하여 제출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이젠 전자문서 지갑 하나로 종이서류 없이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지금부터 전자문서 지갑 만드는 방법 및 사용법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목차>

  • 전자증명서란
  • 전자문서지갑이란
  • 전자문서지갑 만드는 방법(신청방법)
  • 전자문서지갑 메뉴 소개
  • 전자문서지갑 사용법
  • 전자문서지갑 제출 내역 확인방법
  • 전자문서지갑 활용방법 및 장점
  • 전자문서지갑 활용 가능한 기관
  • 전자문서지갑 질의응답

 

 

전자증명서란

전자증명서란 공공기관 등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등이 종이서류가 아닌 전자 형태의 각종 민원증명서를 말합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아 쉽고, 간편하고, 안전하게 내 폰 안의 <전자문서지갑> 안에 보관했다가, 필요한 곳에 제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자문서지갑"에 보관된 증명서는 유효기간 내에 여러 번 제출이 가능합니다.

 

전자문서지갑이란

현재는 대다수의 분들이 [정부 24] 등의 민원 관련 서비스 포털을 통해 다양한 행정기관의 각종 증명서 등을 발급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으로 각종 증명서 등을 발급받는 것이 오프라인에서 직접 발급받는 것보다는 편해졌습니다. 그러나, 각종 기관에 발급받은 증빙자료 등을 제출하려면 발급받은 증명서를 종이 서류로 출력하여 각 기관에 방문하여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전자문서지갑>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전자문서지갑을 통해 제공하는 전자증명서 발급 및 유통서비스는 주민등록 등·초본 및 가족관계 증명서 등 각종 민원서류를 스마트폰에 있는 전자문서지갑 앱으로 발급받아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전자문서지갑을 통해 전자증명서가 어떻게 발급되고 유통되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자문서지갑 만드는 방법(신청 방법)

전자문서지갑-만드는-방법
전자문서지갑-만드는-방법

 

전자문서지갑 메뉴 소개

전자문서지갑-메뉴
전자문서지갑-메뉴

 

전자문서지갑 사용법

(1) "증명서 발급"은 "전자문서지갑"으로!

전자문서지갑으로-증명서-발급방법
증명서-발급

 

(2) "증명서 확인"도 "전자문서지갑"으로!

전자문서지갑으로-증명서-확인방법
증명서-확인

 

(3) "증명서 제출"도 "전자문서지갑"으로!

전자문서지갑으로-증명서-제출방법
증명서-제출

 

전자문서지갑 제출 내역 확인 방법

전자증명서를 통해 각종 기관에 제출한 증명서들이 제대로 제출이 되었는지 또는 어느 기관에 제출했는지 등 제출한 내역을 확인하고 싶을 땐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자문서지갑-제출내역-확인방법
제출내역-확인

 

전자문서지갑 활용방법 및 장점

앞으로는 은행 대출에 필요한 서류, 취업에 필요한 제출 서류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많은 증명서와 서류 들을 언제 어디서나 전자증명서로 간편하게 발급받아 전자문서 지갑에 보관하였다가 비대면으로 즉시 제출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런 제도를 보면 우리나라는 정말 전자행정의 선구자인 것 같습니다. 이웃 나라 일본 하고만 비교해도 우리나라가 매우 앞서 나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증명서로 발급 가능한 증명서

전자증명서로-발급-가능한-증명서-목록
전자증명서-목록

 

전자문서지갑 활용 가능한 기관

우리들이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았다면 이젠 어디 기관에 제출을 할 수 있을까요? 법률상으로 전자증명을 수취할 수 있는 곳은 시스템을 갖추어 행정안전부에 등록하는 모든 기관 및 기업은 전자증명서를 수취할 수 있습니다.

 

2021년 7월 기준으로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전자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은행 등 금융기관의 경우에도 81개 기관에 제출 가능하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전자문서지갑 질의응답

Q. 전자증명서는 스마트폰에 저장이 되는 건가요? 스마트폰을 분실하면 어떻게 되나요?

A. 정확하게 말하면 자료는 스마트폰에 저장되는 방식은 아닙니다. 단순하게 전자증명서를 열람할 수 있는 링크 정보(URL)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분실한 경우, 분실신고를 바로 하면 전자지갑은 폐쇄되어 저장소에 접근을 할 수 없게 됩니다.

 

Q. 전자증명서 보안은 안전한가요?

A. 전자증명서 보안 부분은 최신 보안기술을 적용하여 안전합니다.

 

Q.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얼마 동안 사용이 가능한가요?

A. 전자증명서의 유효기간은 일반 종이증명서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유효기간과 같습니다. 유효기간이 경과한 증명서들은 삭제됩니다. 따라서 유효기간이 지난 증명서들은 다시 발급받아 사용을 해야 합니다.

 

Q.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A. 발급받은 증명서는 전자문서 지갑을 설치한 다른 사람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지갑 주소를 입력하거나, 전자문서지갑 주소 QR코드를 스캔해서 원하는 증명서를 보내면 됩니다. 본인의 지갑 주소 QR코드는 [정부 24] 앱에서 설치된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전자문서지갑에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출력할 수 있나요? 스마트폰 화면으로 캡처하여 사용이 가능한가요?

A. 전자문서지갑에는 전자증명서 출력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화면을 캡처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열람용으로 다운로드할 수는 있습니다.

 

 

지금까지 종이서류가 필요 없어진 <전자문서지갑>이란 무엇이며, 전자문서지갑 사용법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전자증명서 발급을 통한 전자문서지갑을 활용한다면, 민원인 · 서류 발급기관 · 서류 수취 기관 모두 시간과 돈 낭비를 줄여주고 업무의 효율을 더욱 극대화시켜줄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들도 앞으로 증명서를 제출할 때는 쉽고 간편하고 안전한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많은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

 

▶ 달러 통장 만들기, 나도 환테크로 돈 좀 벌어보자

 

▶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

 

▶ 토지 실거래가 조회 방법 총정리(땅값 시세 검색)

 

▶ 송금을 잘못했을 경우, 착오송금 반환청구로 해결하자

 

▶ K-apt 공동주택 관리시스템, 아파트 관리비 확인 방법

 

▶ 월세 소득공제받는 방법, 당신도 세금 돌려받을 수 있다

 

▶ 전문가가 알려주는 원룸 구할 때 꿀팁 및 주의사항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