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인테리어에 대해서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인 좋은 인테리어 업체 선정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미 인테리어 업체 선정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들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 인테리어 업자가 직접 올린 정보여서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보다는 자신의 업체 홍보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따른 정보들은 소비자분의 후기 형태의 정보이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너무 국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좋은 정보를 얻는데 한계를 느꼈을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부동산 및 건축 관련 저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인테리어 업체의 종류 및 특징 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고, 이들 업체 중에 좋은 인테리어 업체 찾는데 가장 도움이 될만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인테리어 업체 선정이 어려운 이유는?
많은 분들이 왜 인테리어 업체 선정에 어려움이 있을까요? 우선 인테리어에 대한 경험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평범한 분들이 평생 인테리어를 몇 번이나 하게 될까요? 많이 해봐야 1~3회 정도일 것입니다. 그래서 통상적으로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제일 먼저 시도하는 방법은 지인에게 물어보거나, 인터넷 후기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찾는 것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정보들을 찾아보면 어떤가요? 아마도 좋은 이야기보다는 나쁜 이야기들을 훨씬 많이 접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알게 모르게 인테리어 업체는 사기꾼이니 조심해야 된다는 인식이 우리들 마음 한구석에 강하게 자리 잡게 되었을 것입니다. 즉, 인테리어 업체 선정이 가장 어려운 이유는 바로 "인테리어 업체에 대한 불신"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오랜 기간 수많은 인테리어 업체를 상대해 보며 일을 맡겨 보았지만, 믿고 맡길 수 있는 업체보다 기회만 생기면 사기 치려고 하고, 일도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하고, 약속도 제대로 못 지키며, 품질도 떨어지는 업체들이 더 많았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계신 분이라면 업체 선정 시에 더욱 꼼꼼하게 따져보고 확인해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인테리어 업체란?
신뢰보다 불신이 더 많은 수많은 인테리어 업체에서 어떻게 좋은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할 수 있을까요? 이 답을 얻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봐야 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좋은 인테리어 업체는 어떤 업체인가요?
각자 성향에 따라서 약간 차이가 있겠지만, 아마도 가격이 싼 업체일 수 도 있고, 디자인을 예쁘게 해주는 업체일 수도 있고, A/S를 잘해주는 업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원하는 인테리어 업체는 다음 두 가지가 핵심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첫째, 저렴하면서도 괜찮은 디자인과 퀄리티를 만들어주는 업체
- 둘째, 공사를 끝까지 잘 마무리해주며, 공사 이후에도 잠적하지 않고 A/S를 잘해주는 업체
그렇다면 위 두 가지 요건을 만족하는 좋은 인테리어 업체는 어떻게 찾을 까요? 그럼 이제 가장 현실적인 방법들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인테리어 업체의 종류 및 특징
우선, 좋은 인테리어 업체 선정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인테리어 업체에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특징은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이러한 업체의 종류 및 특징을 알고 있다면, 추후에 본인 여건에 맞는 업체 선정이 좀 더 수월할 것입니다.
(1) 동네 인테리어 업체
- 대부분, 아파트 상가 근처에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해당 아파트의 시공경험이 많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모르는 문제점도 파악해 해결해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 가까운 거리에 있고, 동네 입소문으로 사업을 하기 때문에 간단한 하자에 대해서 빠르게 대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대부분 업체 대표자가 모든 공정을 조금씩 해낼 수 있는 기술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업체보다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측면에서는 독특함보다는 모두 기본적인 디자인을 선호하여 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브랜드 협력업체
- 한샘, LG하우시스, KCC 등 인테리어 자재 등을 생산하는 업체와 연계된 업체를 말합니다.
- 자재 품질은 보증이 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디자인 가이드가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를 실패할 확률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자재를 협력업체 것만 사용하다 보니 자재 선택의 한계가 있습니다.
- 브랜드 협력업체라고 하더라도, 각 인테리어 업체마다 시공력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브랜드만 믿고 인테리어를 맡기시면 안 됩니다.
(3) 중개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인테리어 업체
- '집닥', '숨고(Soomgo)', '홈 스페이스(Home Space)' 등 소비자와 인테리어 업체간의 중개역할을 하는 인터넷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 위에서 소개한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인테리어 견적을 의뢰하면, 2 ~3 업체를 소개해주고 비교견적을 해줍니다.
- 이러한 사이트를 이용하면 공사 중간에 인테리어 업체와의 분쟁을 어느 정도 조율해주고, 하자이행에 대해 보증을 해주므로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다만, 이러한 중개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인테리어 업체들은 "소개 수수료"를 내고 해당 사이트에 입점해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인테리어 비용에 이러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감안해야 합니다.
(4) 포털사이트 인테리어 카페
- '인기통', '박목수의 열린 견적서', '셀프 인테리어 My Home' 등 포털사이트 카페에서 선택할 수 있는 인테리어 업체입니다.
- 위의 카페에 가입하여 견적을 의뢰하면 많은 인테리어 업체들로부터 견적을 받을 수 있고, 다양한 후기 및 정보공유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이러한 업체들은 '셀프 인테리어' 또는 '반셀프 인테리어'를 할 때 유용한 인테리어 업체 선정방식입니다. 즉, 인테리어 전체를 업자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라, 인테리어 하고자 하는 각각의 부분별로 개별 업자를 섭외를 할 때 사용하면 매우 유용한 형태입니다.
- 다만, 이러한 곳은 다양한 정보 속에서 진짜 정보를 찾아야 하며, 본인이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이 있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5) 디자인 인테리어 업체
- 인테리어 잡지나 인터넷 등에서 많이 소개되고 있으며, 유명한 곳을 인테리어하고 있는 업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전담 디자이너가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맞춤 디자인을 제공해줍니다. 따라서, 개인만의 유니크한 인테리어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 대부분 이러한 업체는 평당 300만 원 이상의 가격을 요구하므로, 금액적으로 여유 있는 분들이 맡길만한 업체입니다.
좋은 인테리어 업체 선정 방법
지금까지 인테리어 업체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인테리어 업체의 종류를 큰 틀에서 결정을 하셨다면, 이제는 세부적으로 좋은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사업자 등록번호 및 사무실 유무 확인
사무실에 방문하여 사업자 등록증 확인한 후, 명함과 상호 등이 일치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 등록번호를 확인하여 계속 영업을 하고 있는 상태인지 추가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2) 최소 5년 이상 영업 여부
최소 5년 이상 영업을 하고 있는 업체를 고르시길 바랍니다. 인테리어 업계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영업을 했다는 것은 그만큼 안정적인 업체라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인테리어 업계는 휴업과 폐업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업계입니다. 실제로 저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단종 건축을 하다가 인테리어 쪽이 돈이 된다고 해서 쉽게 뛰어들어 영업을 하다가 금방 폐업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공사 마무리와 추후 A/S 부분을 위해서라도, 오랜 기간 영업을 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실내건축면허"가 있는 업체를 선정하라고 하는데, 이 부분은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면허가 있으면 좋겠지만, 이러한 업체들은 비용도 비싸며, 개인 공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개인 공사를 하더라도 "오더"만 따고 실제 시공은 밑에 하위 업체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을 꼼꼼하게 따져보셔야 합니다.
(3) 현장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업체
현장에 방문하였을 때 인테리어 업자가 정확하게 현장에 대한 진단을 해주고, 몇 가지 선택지 및 대안을 소비자들에게 알려주며, 이러한 가격차이는 왜 발생하는지 등 정확하게 알려주는 업체가 좋은 업체입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업체는 실력이 있고 경험과 노하우가 많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상담 시부터 이 업자가 얼마나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소비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문제점을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하는지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업체들은 괜찮은 디자인과 퀄리티로 공사를 잘 마무리해 줄 가능성이 큰 업체입니다.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공사를 하는 게 가장 효율적인지 소비자의 입장에서 한 번이라도 더 생각하기 때문에 가격도 더욱 저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견적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주는 업체
인테리어 견적을 한 번이라도 받아보았다면, 그냥 대충 관련 없는 사진들과 함께 견적을 내주는 업체들이 있는 것을 아실 겁니다. 만약 이러한 견적서를 받았다면, 이런 업체는 그냥 믿고 거르시길 바랍니다. 견적도 대충 내주는 업체는 공사도 대충입니다.
통상적으로 견적서 안에는 각 공정별로 나눠 금액을 책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즉, 각 공정별로 자재비, 노무비, 경비 등으로 나눠 금액을 산출합니다. 이러한 견적서를 산출할 때 디테일하고 자세한 견적서를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상당히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이 드는 작업입니다. 그 이유는 현장을 확인 후 각 공정별로 아주 사소한 것까지 고민해야 하고, 정확한 면적 및 시공환경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디테일하게 견적을 만든 업자라면, 미리 현장을 구체적으로 시뮬레이션하여 들어가는 마감재 및 시공방식들을 구체화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대충 만든 견적서를 만든 업자는 어떨까요? 아마 그냥 구체적인 디자인과 계획도 없이 일명 '통밥'으로만 견적서를 만들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견적서를 받고 계약을 하고 공사를 시작한다면, 아마도 각각의 공정마다 비용이 계속 추가되거나 변경되는 것을 경험하게 되실 겁니다. 또는 처음부터 이러한 변수를 고려하여 금액이 많이 추가된 금액으로 견적을 받고 공사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견적서를 산출근거까지 최대한 세부적으로 만드는 회사일수록, 정확한 금액을 소비자에게 알려주기 위해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는 정직한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세부적인 견적서는 그 견적서대로 공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라도 금액이 변동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소비자와 충분하게 합리적인 협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업체는 끝까지 책임지고 시공을 하고, 잠적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 참고로, 현장 방문 없이 견적서를 받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현장에는 시공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변수가 많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견적을 받을 때는 최소 5곳 이상 직접 업자를 현장에 불러서 상담한 후, 구체적인 견적서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인테리어 업체 선정 후 주의사항
(1) 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
마음에 드는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했다면 제일 먼저 해야 되는 일은 안전하게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계약서에는 다음의 사항을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 <사업자등록번호>
- <공사기간>
- <공사 지연 시 지연배상금> : 이사 일정 등을 맞춰놓았는데 업자가 공사를 지연하게 되면 여러 가지로 난처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업체가 정해진 기간 안에 공사를 끝낼 수 있도록 공사 지연 시 지연배상금에 대한 조항을 꼭 넣으시길 바랍니다.
- <공사금액> : 공사금액을 확정 후, 공사금액을 추가할 수 없다는 조항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계약한 제품의 공급이 어려운 경우에는 시공내역을 공사 의뢰자에게 통보하고 협의를 한 후에, 동일한 금액 수준의 제품으로 시공해야 한다는 내용 등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공사비 지급방식> : 계약금 10% ~ 20%, 중도금 20~ 80% 정도, 잔금 10~20% 정도로 정하시길 바랍니다. 계약 시 계약금을 과도하게 많이 달라고 하거나, 해당 공정이 진행되지 않았는데 중도금을 미리 달라고 한다면 이러한 업체는 위험한 업체이니 계약하시면 안 됩니다.
- <공사자재 내역서> : 이 부분을 모두 완벽하게 기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추후에 분쟁을 예방하고 추가 공사금액 요구 등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금액이 소요되는 공사자재의 경우에는 최대한 자세하게 미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A/S 기간 및 방식> : 실내 인테리어의 경우 [건설산업 기본법] 제28조에 따라 하자보수기간은 1년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기본으로 A/S 기간 및 방식에 대해 상호 협의하여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추후 A/S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을 때는 "내용증명"을 먼저 보낸 후, 하자보수 이행 촉구 및 손해배상 청구를 하면 됩니다.
(2) 주요 공정은 현장에서 확인
'공사일정표'를 확인하여 중요한 공정이 있는 날은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여러분이 원하는 방법과 선택한 자재로 시공을 하고 있는지 직접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현장 방문 시에는 간단한 '간식'거리라도 사서 방문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현장 공사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만, 너무 오래 현장에 머물게 된다면 현장 작업자들이 부담을 느낄 수 있으니 간단하게 중요한 부분만 확인하고 자리를 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현장 방문이 어렵다면, 매일매일 현장 작업 결과 사진을 요청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좋은 인테리어 업체 선정방법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현재 인테리어 업계의 특성상 안전하지 못한 업체들도 많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인테리어를 하고자 하는 분들은 지금까지 설명드린 핵심 내용을 참고하여 예쁘고 좋은 디자인의 집을 저렴하게 해주는 좋은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