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부동산 시장에서 소수만이 가지고 있는 부동산 정보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디스코 부동산> 웹사이트 및 어플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디스코 부동산이란?
아파트 시세 및 실거래가 정보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토지, 상가, 빌딩, 창고, 공장 등과 같은 상업용·업무용 부동산과 같은 실거래가 정보들을 확인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디스코 부동산>은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동산의 실거래가 정보들을 지도상에서 모두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도록 매우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디스코 부동산>은 전국 3800만 개 토지와 4000만 건의 건물정보, 2900만 건 실거래가 정보 그리고 11만 건의 경매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동네별 채팅방을 개설하여 개별 부동산 매물 정보 및 동네의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해당 지역에 부동산 정책이나 이슈가 발생하였을 때,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정보 교환의 광장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코>에는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디스코>의 가장 큰 강점은 "부동산 실거래가" 등의 정보뿐만 아니라 토지대장, 건축물 관리대장 등 부동산에 관련된 수많은 정보들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디스코 부동산을 사용하는 이유는?
제가 개인적으로 <디스코 부동산>을 활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부동산 실거래가 확인을 위해서입니다. 디스코에 다양한 정보가 있으므로 사람마다 활용하는 목적은 다르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정보는 내 부동산의 가격이 얼마인지, 또는 매수하고자 하는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가 가장 궁금한 정보일 것입니다.
그런데 그동안 실거래가 확인이 쉬운 아파트를 제외하고 상업용 및 업무용 부동산들의 실거래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뿐이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는 매우 큰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부동산 가격정보를 제공할 때 정확한 지번까지는 공개를 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의 개별성이 강한 토지나 상가 등의 정확한 실거래가를 파악하는 데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스코 부동산>은 이러한 점을 개선하여 정확한 위치의 실거래가 정보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강력한 서비스들을 무료로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디스코 부동산 사용방법
<디스코 부동산>을 활용하는 방법은 우선 PC에서 디스코 웹사이트에 방문하거나, 핸드폰에서 "디스코"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PC 웹사이트 및 어플 모두 사용방법은 동일합니다.
<디스코 부동산>을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중요한 기능만 아주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기능만 활용하셔도 충분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검색] 메뉴 (①)
- [GPS] 메뉴 (②)
- [필터] 메뉴 (③)
- [숨김] 메뉴 (④)
- [지도], [측정], [평↔㎡], [총액↔단가] 메뉴 (⑤)
- 상세정보 확인 (⑥)
▼ 디스코 부동산 메인화면
1. [검색] 메뉴
가장 기본이 되는 메뉴입니다. 검색창(①)에 본인이 검색하고자 하는 지역의 '건물명', '지번' 또는 '도로명'을 입력 후 우측에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면 본인이 검색하고자 하는 지역의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2. [GPS] 메뉴
위 이미지 화면에서 GPS아이콘 부분(②)을 클릭하면 현재 본인이 있는 위치 주변의 부동산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부동산을 확인할 때 디스코 앱을 실행 후 이 GPS 기능을 활용하시면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3. [필터] 메뉴
[필터] 메뉴 아이콘(③)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부동산 유형', '매물', '경매', '실거래가' 등 본인이 원하는 상세 조건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 필터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지도상에 너무 많은 정보가 표시되어 오히려 검색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필터 기능을 활용하여 본인이 검색하고자 하는 정보만 추려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4. [숨김] 메뉴
<디스코 부동산> 메인 화면에 너무 많은 부동산 가격정보들이 표시되어 있어서 부동산의 위치 파악이 힘들 때 이 버튼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 숨김 메뉴를 누르게 되면 지도 위에 가격정보들이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누르면 지도상에 다시 가격정보들이 표시가 됩니다.
5. [지도], [측정], [평↔㎡], [총액↔단가] 메뉴
5-1. [지도] 메뉴
[지도]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지도] 메뉴 우측에 [위성], [지형], [지적]의 추가 메뉴가 나옵니다. <디스코 부동산> 메인화면에 어떤 형태로 부동산을 표시해 줄지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본인이 검색을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아래 이미지는 [지도]로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지도 형태로 보여주고 있지만, 옆에 [위성] 메뉴를 클릭하면 위성지도 화면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5-2. [측정] 메뉴
지도상에서 "거리"나 "면적" 정보가 궁금하다면 이 메뉴를 클릭하여 지도상에서 거리를 재고 싶은 양 끝점을 선택하여 거리 측정이 가능합니다. "면적"이 궁금할 때는 지도상에서 해당 필지를 클릭하면 면적 정보가 보여줍니다.
5-3. [평↔㎡] 메뉴
지도상에 표시되는 실거래가 정보들을 "평"단위로 표시할 것인지, 아니면 "㎡" 단위로 표시할 것인지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본인이 보기 편한 대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5-4. [총액↔단가] 메뉴
위 메뉴와 마찬가지로 지도상에 표시되는 가격정보들을 부동산 "총액" 또는 "단가"로 표시할 것인지를 검색자 본인이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5. 상세정보 확인
지금까지 설명드린 기능을 활용하여 본인이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싶은 부동산을 지도상에서 찾았다면, 그 해당 부동산을 아래 이미지와 같이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맨 좌측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당 부동산의 상세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화면 좌측란에는 본인이 선택한 부동산의 "실거래가", "매물정보", "경매정보", "토지정보", "건물 정보" 등 해당 부동산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스크롤바를 내리면서 차근차근 정보를 확인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부동산 디스코>란 무엇이며, 왜 부동산 디스코를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사용방법에 대해서 모두 소개해드렸습니다. 사용하다 보면 별것 아닌 것 같아도 처음 부동산 디스코를 사용하는 분들은 어떻게 사용할지 막막할 것 같아서 중요한 기능들만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추가로, 이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밸류 맵], [부동산 플래닛], [땅야], [호갱 노노] 사용방법에 관련된 글을 하단에 링크해 드리겠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각자마다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투자 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지금까지 설명드린 <부동산 디스코>와 함께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발품"을 팔지 않아도 "손품"만으로도 매우 유용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부동산 시세 파악에 유용한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