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무직자대출 / / 2023. 9. 15. 16:39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및 가장 현실적인 대처방법 소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무직자분들도 무서류 · 비대면으로 즉시대출을 받을 수 있어 인기가 많은데요. 그러나 아쉽게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거절당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도대체 왜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거절을 당하는지 그 이유를 자세하게 알아볼 텐데요. 여기에 더해 거절당했을 때 가장 현실적인 대처방법까지도 함께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물론 저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를 100% 정확하게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은행에서 대출업무를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최대한 사실과 근접한 거절 사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그러므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거절당하신 분들은 이 글의 정보를 끝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섬네일

 

 

1.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를 알기 위해서는 일단 대출 조건부터 따져봐야 할 텐데요. 왜냐하면 도대체 어떤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서 대출을 거절당하는지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카카오뱅크에서는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가입대상을 안내해 주고 있는데요. 이를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즉,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직업 · 소득 상관없이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만 19세 이상
  • 연체, 부도정보 등 신용도 판단 정보 등재 사실이 없는 고객
  •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없는 고객
  • 당행 연체대출금을 보유 중이거나 손실을 끼친 이력이 없는 고객
  •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없는 고객
  •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

 

위에서 가입대상을 살펴봤는데요. 여러 가지 자격조건을 나열을 하고 있지만 이 중에서 대다수의 분들과 가장 관련이 깊고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놓은 것처럼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 바로 이 부분인데요. 바로 이 안에 해답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엄밀하게 따지면 신용대출이 아닙니다.

  • 즉, 카카오뱅크가 대출고객의 신용만을 보고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 아닙니다.

 

만약 카카오뱅크가 고객의 신용 및 소득만으로 대출을 해준다면 대학생 등의 무직자분들은 대출 이용이 어려울 것입니다.

 

그런데 왜 소득증빙 없이 무직자 등도 대출이 쉽게 될까요? 그것은 바로 '서울보증보험'에서 대출고객의 보증을 서주기 때문입니다.

  • 즉, 대출고객이 돈을 빌린 후 카카오뱅크에 제대로 돈을 갚지를 않는다면 '서울보증보험(주)'이 대신 대출금을 갚아줍니다.

 

따라서, 카카오뱅크는 '서울보증보험'을 믿고 돈 떼일 걱정 없이 쉽게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 즉,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결론적으로, 대출금은 카카오뱅크에서 지급해 주지만, 대출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 권한은 "서울보증보험(주)"이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즉, 이 점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를 이해하는데 핵심 요소입니다.

 

 

2.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앞서 대출 승인을 받는데 '서울보증보험'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 드렸는데요. 그렇다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도 아마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즉, 거절 사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핵심이 되는 거절 사유는 '서울보증보험(주)'에서 보증서 발급을 거절당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대출신청 시 서울보증보험은 어떤 고객에게 "카카오뱅크 보증심사 기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라는 거절 메시지를 보여줄까요?

 

아마도 '서울보증보험'에서는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전산시스템을 통해 승인 여부를 결정할 텐데요.

 

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거절 사유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압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본인의 채무 상환 능력에 비해 이미 대출금을 너무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경우
  2.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
  3.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이라서 카드 사용내역 등 신용 이력 정보가 너무 부족한 경우
  4. 대부업체 등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은행에서 대출을 해주기 전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채무자가 돈을 제대로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따져보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이 지인에게 돈을 빌려줄 때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여러분들도 쉽게 은행의 입장이 이해가 갈 것입니다.

 

따라서 '서울보증보험'도 은행과 마찬가지로 위에 설명드린 4가지 사유에 해당하는 고객에게는 보증서 발급을 해주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연체가 있거나 기존 대출이 많지 않은데도 금융 이력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거절을 당하는 분들은 억울한 면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은행 등의 입장에서 볼 때 채무자를 판단할 만한 데이터가 너무 부족한 분에게 대출을 해주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러므로 대학생 등 사회초년생 등은 신용관리 목적으로 '체크카드'라도 발급받아 꾸준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매월 30만원 정도 사용을 하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만약 신용점수를 올리는 데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신용점수제 시행, 신용점수 빠르게 올리는 실전 노하우(+신용등급 점수표)

 

3.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시 대처방법

앞선 설명에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의 핵심적인 내용 3가지를 설명드렸는데요. 보시다시피 카카오뱅크에서 거절을 당했다면, 여러분이 지금 당장 어떤 조치를 통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 즉, 거절 사유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1금융권에서 판매 중인 비상금대출의 대부분이 서울보증보험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라는 것입니다.

 

즉, 카카오뱅크에서 거절을 당했다면 아래의 비상금대출도 거절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위에 소개한 대출상품은 은행만 다를 뿐 같은 상품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즉, 실제 대출 승인 여부는 '서울보증보험'이 쥐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 급전이 필요한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에 대한 대처방법을 지금부터 차근차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3-1. 통신사 소액대출

카뱅 비상금대출 거절 시 가장 먼저 도전해 볼만한 대출 상품은 통신사 소액대출인데요. 이 상품의 특징은 고객의 신용 및 소득을 평가하여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고객의 어떤 부분을 평가하여 대출을 해줄까요? 그것은 바로 고객의 휴대폰요금 납부내역 등을 평가하여 대출을 해줍니다.

  • 즉, 저소득 · 저신용자도 SKT 등 휴대폰 통신사에 핸드폰 요금을 잘 납부했다면 승인률이 매우 높습니다.

 

게다가 대부분 1금융권 대출이기 때문에 금리가 낮고 신용점수 관리에도 유리한데요. 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통신사 소액대출, 휴대폰만 있으면 누구나 대출 가능!

 

3-2. 핀크 비상금대출

핀크 비상금대출은 핀테크 기업인 '핀크'와 1금융권 은행이 '대구은행'이 손잡고 함께 출시한 상품인데요. 1금융권 대출임에도 불구하고 직업 및 소득 상관없이 무직자 등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저신용자도 승인 가능성이 높은 상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용점수가 부족한 무직자분들도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핀크 비상금대출을 적극적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핀크 비상금대출 조건 및 거절 시 대안 찾기

 

3-3. 2금융권 무직자 대출

만약 위에 소개해 드린 통신사 소액대출을 거절당했다면 이번에는 2금융권 무직자 대출을 신청하는 것이 좋은데요. 왜냐하면 1금융권 대출에 비해 상대적으로 승인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대출상품도 매우 다양하며, 비대면 무서류로 간편하게 대출을 이용할 수 있어서 젊은 층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글에 현재 2금융권에서 판매 중인 무직자대출을 총정리했습니다. 아마도 참고하시면 누구나 필요한 자금을 반드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 2금융권 무직자대출 - 전직 은행원이 완벽 정리

 

3-4. 정부지원 서민대출

어느 정도 시간 여유가 있다면 정부지원 서민대출 중에 본인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이 있는지 미리 확인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왜냐하면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저소득 · 저신용자도 정부기관 등의 도움을 받아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부지원 서민대출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본인에게 적합한 대출을 빠르게 찾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아래의 글에 △무직자, △직장인, △개인사업자, △신용불량자 등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보기 좋게 정리를 했습니다.

 

그러므로 저금리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빠르게 이용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글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정부지원 서민대출, 나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은?

 

3-5. 기대출과다자 추가대출

앞선 설명에서 기대출이 많은 경우도 카뱅 비상금대출을 거절당한다고 했는데요. 그런데 기대출이 많은 분들은 카뱅 비상금대출 뿐만 아니라 다른 대출을 이용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대출이 많은 분들이 추가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따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만약 본인이 현재 기대출이 많아서 자꾸 대출을 거절당하는 것 같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기대출과다자 추가대출 가능한 곳 (가장 정확한 정보제공)

 

3-6. 무입고 자동차담보대출

지금까지는 담보 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만 소개해 드렸는데요. 만약 담보가 있다면 좀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편하게 담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자동차담보대출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그래서 본인이 타던 자동차는 그대로 이용하면서 돈을 빌릴 수 있는 '무입고 자동차담보대출'을 총정리해 봤습니다.

 

아래의 글에는 무직자 및 신용불량자분들도 이용할 수 있는 무입고 자동차담보대출이 총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공동명의 차량 및 이미 자동차담보대출이 있는 분들도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들도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무입고 자동차담보대출 총정리! (신용불량자도 무입고 가능)

 

3-7. 무직자 대부업체 대출

아쉽게도 앞서 소개해 드린 대출상품 모두 거절당하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어쩔 수 없이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하지만 대부업체를 이용할 때는 「대부업 법」을 준수하는 안전한 대부업체를 이용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아래의 글에 정부기관 등으로부터 우수 대부업체로 선정된 안전한 대부업체만 따로 모아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참고하시면 무직자분들도 안전한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무직자 대부업체 대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 확인하기

 

4. 결론

오늘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및 가장 현실적인 대처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추가적으로 궁금한 내용은 카카오뱅크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1599-333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