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 2021. 6. 25. 00:31

은퇴후 유망직업 베스트 5 소개

오늘은 은퇴 후 유망 직업 베스트 5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은퇴 후에 '재취업'을 할 것인지 '창업'을 할 것인지 고민을 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은퇴 이후의 삶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저의 의견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은퇴 후에 새롭게 멋진 삶을 시작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의 5060 세대에게 은퇴 후 삶이란?

최근에는 은퇴 후 삶을 자기 계발에 사용하고, 자신의 꿈을 위해 재취업 및 창업 등에 도전하는 5060 세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종전의 '실버세대'들은 노화 예방을 하거나 삶을 정리하는 방법에만 국한된 삶을 살았지만, 이제는 실버세대가 어떻게 자신의 매력을 키우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지 등의 자기 계발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지금의 5060 세대들은 나이가 든 것을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어떻게 하면 잘 늙어갈 수 있을까"를 주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멋진 인생 2막의 삶을 위해 많은 분들이 관심 있어하고, 가장 선호하고 있는 은퇴 후 유망 직업 베스트 5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가지씩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5위 바리스타

바리스타는 이탈리어로 "바 안에서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칵테일을 만드는 '바텐더'와 구분해서 주로 커피를 만드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즉, 바리스타는 좋은 원두를 선택하고 커피 머신을 완벽하게 활용하여 고객의 입맛에 최대의 만족을 주는 커피를 만들어내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실제로 많은 5060 세대들이 커피를 만드는 전 과정을 담당하는 바리스타 재취업에 성공하면서, 카페에 바리스타로 활동하는 시니어분들 역시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바리스타 교육을 받은 후 카페에서 근무하는 시니어들은 비교적 육체적 노동강도가 적고, 깔끔한 근무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기 때문에 시니어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참고로, 세계 커피 기구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377잔으로 하루 평균 1.5잔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이러한 수치는 세계 6위에 해당하는 수치이므로, 우리나라는 엄청난 커피 소비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를 모른다고 하더라도 집 밖에 조금만 나가더라도 수없이 많은 카페들을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커피를 사랑하고 있는지 몸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바리스타는 커피시장의 활성화로 시니어 바리스타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으며, 커피 관련 자격증도 200여 개나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관심이 매우 높은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최근 지자체나 노인 복지시설 등에서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바리스타 커리큘럼을 운영하는 곳이 많아져서 시니어 바리스타 배출과 고용이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4위 유튜버 등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 등의 "1인 크리에이터"란, 유튜브 등의 플랫폼에 다양한 장르의 영상을 올리는 "개인 방송인"을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버는 젊은 사람들만의 전유물로만 오해를 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실버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유튜브 시청자들이 5060 세대들로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어 현재는 거의 모든 세대가 개인방송을 시청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다 보니, 시니어들의 활약상도 심심치 않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니어 유튜버들의 오랜 경험에서 나오는 풍부한 콘텐츠들은 시니어 세대들 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들에게도 신선한 반응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현재 대표적인 시니어 유튜버인 "박막례 할머니" 및 "영원 씨 01 seeTV"는 유튜브에 진출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고, 각종 CF 및 연기에까지 도전을 하며 멋진 제2의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현상을 반영되어 개인방송에 대한 강좌를 요청하는 시니어들이 많이 늘고 있으며, 각 지자체별로 시니어들이 직접 유튜버가 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튜버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 우선 진입장벽이 없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바로 무자본 · 무점포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실버세대는 젊은 세대에 비해 다양한 삶의 경험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흥미를 유발할만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습니다. 본인 집이든, 자연 속에서든, 본인이 원하는 장소가 사업공간입니다. 그리고 시간의 제약도 없습니다. 본인이 원할 때 콘텐츠를 만들어 내면 됩니다.
  • 이러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평생 동안 적지 않은 광고비 수입을 얻을 수 있으며, 노후에 삶의 활력과 자긍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3위 팻 시터, 반려동물 산책 전문가

"팻 시터"란, 보호자를 대신해 반려동물을 돌봐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반려동물 보호자가 갑자기 급한 일이 생겼을 때 안심하고 반려동물을 맡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애견호텔'과는 달리 '팻 시터'의 집에 반려동물을 위탁하거나, '팻 시터'가 직접 보호자의 집에 방문하여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를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반려동물이 훨씬 편하고 익숙한 환경에서 돌봄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2020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약 604만 가구, 1,448만 명이라고 합니다. 점진적으로 반려동물 양육 인구의 증가와 함께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겨 투자를 아끼지 않는 펫 팸(Pet + Family) 문화의 발달과 반려동물 관련 산업 규모가 연간 3조 원을 돌파하면서 '팻 시터'나 '반려동물 산책 전문가' 등 반려동물시장 관련 직종에 문을 두드리는 5060 세대가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팻 시터'는 성별, 학력, 경력 등이 무관하며 반려동물을 키워 본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자격증이 필수인 것은 아니지만, '팻 시터'로서의 경쟁력과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위 드론 전문가

택시 운전사를 선망하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차량의 급속한 증가로 운전사가 부족하던 시대에는 운전면허증이 우월함의 상징이었습니다. 최근에는 어떤 자격증이 예전 운전면허증과 같은 대접을 받을 수 있을까요? 바로 최근 유행하는 "드론"입니다.

 

드론이란, 조정사가 비행기에 타지 않고 원격으로 무선 조정이 가능한 무인항공기를 말합니다. 본래는 군사용으로 개발이 되었지만 점차 그 기술이 발전하여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점차 펼쳐내고 있습니다.

 

현재 드론은 농업용으로도 쓰고, 짐을 배달하고, 방송용 카메라로도 쓰이며 군사용으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정말 안 쓰이는 곳이 없을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농업용 드론만 하더라도 예전에는 농약만 살포했지만, 지금은 비료 살포와 종자 살포까지 할 수 있는 등 그 활용도는 더욱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예전처럼 농약 뿌리는 한 철만 드론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거의 1년 내내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듯,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드론 시장을 보면, 자동차 문화가 시작되던 시절의 모습을 떠올리게 합니다. 전문가들은 드론이 '시니어'에게 알맞은 분야라고 강조합니다. 직업이 아닌 취미로 즐길 수도 있고, 또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수익사업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시니어들이 드론을 배우면 집중력이 늘고, 가족들과 소통의 계기가 되며, 산책과 운동도 유도합니다. 또한 직업으로도 드론은 촬영이나 방제뿐 아니라 드론의 유지보수, 강사 등 다양한 직업 창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방제 업계 관계자들은 만약 귀농을 고려한다면 지역주민의 인심을 얻는 수단으로 드론을 활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1위 사회공헌 일자리(숲해설가, 노노케어)

많은 통계자료에 따르면 실버세대들이 가정 선호하는 직업은 공통적으로 직무활동이 사회공헌 봉사활동으로 연결될 수 있는 사회공헌 일자리를 가장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사회적 기업의 재취업을 꿈꾸거나 '노인돌봄사', '숲 해설가', '녹색 일자리' 등 전문성과 사회공헌 활동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특히, 노인이 노인을 직접 돌보는 "노노케어(老老care)"에 관심을 장년층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부모를 모시고 사는 장년층이 많고 저출산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실버산업이 점점 발전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은퇴 후 재취업? 창업?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가?

우리들은 언젠가는 직장생활을 모두 끝내고 새로운 사회 속으로 나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나오게 되면 대다수의 은퇴자들은 뭔가 새로운 경제활동을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은퇴자들이 경제활동 새롭게 시작하는 데는 수많은 장애물들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뭔가 창업을 하려면 '경력'도 있어야 하고, '노하우'도 있어야 하고, '돈'도 있어야 합니다. 또 취업을 하려고 하면 다양한 '스펙'도 있어야 되고 '능력'도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어렵게 또 재취업을 했다고 해도 결국에는 나이의 한계에 부딪히게 될 것입니다. 극히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 실버세대가 몇 년이나 더 일할 수 있겠습니까? 따라서 우리는 은퇴 이후의 삶을 진지하게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자, 그렇다면 은퇴 이후의 삶을 준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작정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유망한 직업이라고 생각되는 자격증을 많이 취득해 놓는다면 은퇴 후 준비를 잘하고 있는 것일까요? 제 생각에 이러한 행동은 남들보다 더욱 열심히 사는 것일 수는 있어도,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은퇴 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그림을 먼저 보시길 바랍니다.

 

은퇴준비-비교
은퇴준비-비교

 

우선 위 그림 왼쪽에 있는 A 씨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A 씨는 서로 연관성도 없는 자격증 등을 유망하다는 이유로 많이 취득을 하였습니다. 즉, 막연하게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닥치는 대로 그냥 막 자격증을 취득한 것입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그림을 보니 어떤가요? A 씨는 본인의 모든 에너지들이 분산되었습니다. 즉, 목표지점에 도달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행동들이 은퇴를 효율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일까요?

 

짧은 저의 생각으로는 우리가 은퇴 이후에 뭔가 결실을 맺고 성공하려면, 그림에 우측에 있는 B 씨와 같이 준비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B 씨는 분명한 목표점을 정하고 모든 에너지를 한 곳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렇게만 한다고 하면 은퇴 이후에 '재취업'을 하든, '창업'을 하든 간에, 얼마든지 플랜 B를 세워서 멋지게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은퇴 후 정확한 목표점이 없이 불안한 마음에 이것저것 조금씩 살짝 맛만 보는 것보다는, 방향점을 잡아서 거기에 필요한 자격증만 취득하고, 거기에 관련된 공부와 경력들을 미리 쭉 쌓아나간다면, 은퇴 이후에도 얼마든지 '홀로서기'가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니, 비록 유망업종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본인이 정말 잘할 수 있으며 보람 있는 일을 한 가지 선택 후 그 분야에 집중해서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마치며>

2021년 현재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5060 세대들은, "노인들은 이렇게 살아야 한다"는 전통적인 규범이 해체되면서 누구 눈치도 안 보고, 자산이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개성 있게 살려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에 맞춰 실버세대들이 재취업을 돕는 일자리 교육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부 및 지차체에서도 고령자의 취미와 경력을 고려한 직업교육 아카데미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5060 세대들은 직무 이해도가 높은 '준비된 구직자'로 취업시장에 나가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퇴를 했거나, 은퇴를 준비하고 있는 5060 세대라면 '4차 산업혁명'으로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상에 적응하며 행복하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진지하게 은퇴 이후의 삶을 고민한 후 방향성을 정해 바로 지금부터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행복한 인생 2막을 응원하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 은퇴 이후에 삶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 ▼

 

▶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

 

▶ 전문가가 알려주는 원룸 건물 투자 시 주의 사항

 

▶ 토지 실거래가 조회 방법 총정리(땅값 시세 검색)

 

▶ 농지연금 가입조건, 농업인 및 귀농인 노후를 당당하게 준비하자

 

▶ 금테크 방법 모두 알려드립니다. (금테크 장점 및 단점)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