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소득공제 받는 방법, 당신도 세금 돌려 받을 수 있다

월세 공제 방식에는 "월세 소득공제"와 "월세 세액공제"가 있는데요. 이것들은 엄연히 다른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혼동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심지어 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마저도 이 2개의 차이점을 모르고 잘못된 정보들을 마구 쏟아내고 있는데요.

 

그래서 준비를 해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월세 소득공제'와 '월세 세액공제'의 차이점에 대해서 명확하게 구분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월세 공제를 어떤 방법으로 신청해야 연말정산 시에 더욱 많은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월세 소득공제 VS 세액공제 차이는?

이 두 가지 차이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연말정산의 계산 절차를 간단하게나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절차를 간단하게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계산방법
1단계
[총급여액]
  총급여액
2단계
[근로소득금액 구하기]
  (-) 근로소득공제
  = 근로소득금액
3단계
[종합소득 과세표준 구하기]
  (-) 각종 소득공제 <-- "월세 소득공제"
  = 종합소득 과세표준
4단계
[산출세액 구하기]
  (×) 세율
  = 산출세액
5단계
[결정세액 구하기]
  (-) 세액 공제 <-- "월세 세액공제"
  = 결정세액
6단계
[최종 정산]
  (-) 기납부세액
  = 납부(환급)할 세액

 

위 표에서 자세히 살펴봐야 하는 부분은 빨간색 글씨로 적혀 있는 "각종 소득공제"와 "세액 공제" 항목입니다. 위 계산식에서 알 수 있듯이 "월세 소득공제"는 "각종 소득공제" 항목에 적용되는 금액으로서, 과세표준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반해 "월세 세액공제"는 "세액 공제" 항목에 적용되는 금액으로서, 산출세액에서 직접적으로 세액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월세 소득공제] : 세금 부과의 기준이 될 금액인 과세표준을 처음부터 줄어들게 하여 세금이 그만큼 적게 나오게 만드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급여소득자가 벌어들인 소득금액을 애초에 줄여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월세 세액공제] : 본인이 내야 할 총세금에서 세금을 깎아주는 것입니다. 즉, 최종적으로 산출된 근로자가 부담해야 할 세금 금액에서 직접적으로 세금을 빼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월세 소득공제"와 "월세 세액공제"는 월세 낸 부분에 대해서 세금을 공제해주겠다는 목적은 같습니다. 그러나 적용하는 항목부터 다르고, 월세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과 방식들에 차이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근로자는 본인이 납부한 월세에 대해서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중복해서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두 가지 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월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더 근로자에게 유리할까요? 결론을 먼저 말하면, 당연히 최종적으로 계산된 산출세액에서 직접적으로 세금을 깎아주는 "월세 세액공제" 방식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현재 월세를 내고 살고 있다면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먼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월세 세액공제"가 세금을 줄이는데 더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요건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확인을 했는데 받을 조건이 안된다면, 그때 "월세 소득공제"를 통해서라도 월세 공제 혜택을 받으셔야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이미 "월세 세액공제" 받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으니 먼저 아래 링크된 포스팅 글을 확인하여 본인이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대비 월세 세액공제 받는 방법

월세 세액공제는 월세를 살고 있으면서, 월급을 받아 연말정산을 하는 근로소득자(직장인)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절세 방법입니다. 이러한 월세 세액공제는 임대차 계약을 하고 매달 임대인에

geteng.tistory.com

 

위에 있는 포스팅 글을 확인했는데 "월세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 글을 통해 지금부터 자세하게 설명드릴 "월세 소득공제"받는 방법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월세 소득공제

월세 세액공제는 급여가 일정 금액 이하이고, 임차한 주택의 가격이 낮아야만 혜택을 적용해줍니다. 이에 반해 월세 소득공제는 급여가 높은 직장인이라도 가능하고, 주택 가격이 높은 주택에 월세로 거주하고 있더라도 월세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월세를 납부하고 있는 직장이라면 누구든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공제 대상자

월세 소득공제는 엄밀하게 말하자면, "현금영수증 공제"가 되는 것입니다. 즉, 연말정산 시에 월세 소득공제라는 항목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월세 소득공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으로 공제받는 것과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월세 소득공제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주택자 · 무주택자 여부 상관없음
  • 총 급여액 조건 없음. (단, 근로소득 및 사업소득이 함께 있는 경우에는 근로소득에 대해서만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 임차해서 거주하는 주택의 평수 및 기준시가 가격 상관없음
  • 전입신고확정일자 요건도 필요 없음
  • 즉, 근로소득자라면 월세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단, 반드시 임대차 계약서상에 기재되어 있는 계약자 명의로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임대차 계약자 명의로만 현금영수증 처리를 하셔야 합니다.

 

2. 공제율 및 공제 한도

앞서 설명한 것처럼 월세 소득공제는 현금영수증 공제와 동일하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공제율 및 공제 한도는 일반 현금영수증 등의 공제방식과 동일합니다. 

 

2-1. 공제율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 사용의 합계액 중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의 15% (단, 현금영수증의 경우에는 15%가 아닌 30% 적용)

 

2-2. 공제한도금액

총 급여액 기준으로 월세 소득공제 한도금액 기준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총 급여액 공제한도금액
7천만원 이하 연간 300만원과 해당 과세년도의 총급여액의 20% 중 작거나 같은 금액
7천만원 ~ 1억 2천만원 연간 250만원
1억 2천만원 연간 200만원

 

3. 신청방법

3-1. 임대인에게 현금영수증 요청

월세 세액공제는 월세를 임대인에게 계좌 이체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하나, 소득공제는 그런 증명이 필요 없습니다. 그냥 집주인한테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집주인이 임대사업자라면 "현금영수증"을 발급해 줄 가능성이 많이 있지만, 집주인의 세금 부분 때문에 이를 잘 발급해주지 않으려는 나쁜 집주인도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그냥 쉽게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임대인의 동의 없이 그냥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3-2.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 [상담/제보] 하위 메뉴 ->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하위 메뉴 -> [주택임차료(월세)] 메뉴 클릭
  •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 메뉴 클릭
  • [기본 인적 사항], [임대인], [계약 내용] 정보를 입력

 

4. 신청기간이 지난 경우

월세 지급일로부터 3년 이내에 신고가 가능합니다. 그동안 미처 월세 소득공제 제도를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했거나, 현재 임대인이 현금영수증 거부를 해서 임대인과의 껄끄러운 관계 때문에 즉시 신청을 못하는 분들은 추후에 신청을 해서 월세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시면 됩니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유익한 콘텐츠 ↓

 

☞ 알뜰 교통카드 혜택 확대, 교통비 30% 절감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공무원 및 대기업 직원도 가능?

☞ 2022년 최저임금 월급, 알바비는 얼마?

☞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가장 현명하게 대출받는 방법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가장 현명하게 대출 받는 방법

오늘은 나에게 딱 맞는 대출상품을 준비해주는 맞춤대출 서비스!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최근 서민금융 지원제도와 대출상품들이 다양하게 많이 있는데

geteng.tistory.com


 

지금까지 "월세 소득공제" 내용을 중심으로 "월세 세액공제" 제도와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월세 소득공제는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등의 지출이 총급여의 25%를 넘어야, 그 초과금액에 대해서만 계산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월세 세액공제"를 선택해서 소득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알아서 해줍니다. 그러나, 여러분들 스스로 꼼꼼하게 챙기지 않는다면 그 누구도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모든 혜택을 적용해주지 않습니다. 즉, 여러분이 받을 혜택은 본인 스스로 챙겨야 최대한 많은 세금을 환급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부디 여러분들은 조금은 번거롭더라도 이 글의 월세 소득공제 내용을 꼼꼼하게 다시 읽어보신 후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세금 환급을 최대한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