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 언제가 가장 좋을까?

개인회생을 신청한 분들은 면책을 받기 전에도 정부지원 대출 또는 저축은행, 제3금융 대부업체 등에서 대출이 가능한데요. 이번 시간에는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가 언제 가장 좋은지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

1. 개인회생 후 공공기록 삭제 시기 및 신용등급은?

개인회생 후 대출을 받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한국신용정보원'에 기록되어 있는 "연체기록(신용불량자 기록)" 및 "공공기록(개인회생자였다는 기록)"을 삭제하고, "신용등급(신용점수)"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회복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개인회생 신청 후 연체기록 및 공공기록은 언제 삭제가 되는지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를 통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회생-연체기록-및-공공기록-삭제시기
삭제시기

 

대다수의 분들이 개인회생 변제금을 변제계획에 따라 모두 납부만 한다면 알아서 "면책(=채무변제 이행의무 책임을 면하는 것)"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 즉, 반드시 법원에 "면책 신청서"를 제출하여 면책 결정 판결을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면책 신청서 제출 후 법원에서 면책 결정이 되면, 법원은 이 면책결정을 '한국신용정보원'에 통보하여 개인회생자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연체기록(신용불량자 기록)" 및 "공공기록(개인회생자 기록)"을 삭제하게 됩니다.

  • 즉, 개인회생 변제금을 납부하고도 법원에서 면책 결정 판결을 받아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연체기록' 및 '공공기록'을 모두 삭제해 줄 때까지 2~3개월 정도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보셔야 합니다.

 

만약 위 절차대로 연체기록 및 공공기록이 삭제가 되었다면, 신용등급(신용점수)이 바로 우량등급으로 회복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대략 예전 신용등급 기준으로는 6등급(현재 신용점수제 기준으로 NICE 665점 ~ 749점) 정도로 회복이 됩니다. 이와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개인회생/개인파산 면책 후 공공기록 삭제 시기 및 신용등급은?

 

 

 

2. 개인회생 면책 후에만 대출이 가능한가?

앞선 설명에서 개인회생 이후 연체기록 및 공공기록이 개인회생 면책 이후에 삭제가 되는지 설명해 드렸는데요. 그렇다면 연체기록 및 공공기록이 남아있고 저신용인 상태인 개인회생 면책 이전에는 대출이 되지 않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정답은 개인회생 면책 이전에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아 일정기간 성실하게 상환을 하고 있는 분들은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대출" 등 정부지원 대출 상품이나 일부 저축은행의 대출 상품 이용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성실상환자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개인회생자는 현실적으로 제3금융 대부업체에서만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은 하단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개인회생 후 대출, 현실적으로 가능한 곳 완벽정리!

 

3.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 언제가 가장 좋을까?

개인회생 면책 후 연체기록 및 공공기록이 삭제되어 신용상태가 아주 깨끗한 상태가 되고, 신용등급이 6등급 정도로 회복이 되었다면 언제 대출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신용등급 6등급 정도인 상태에서는 저금리 대출이 가능한 시중은행 등 이용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일정기간 신용점수를 더욱 높인 다음에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한데요. 개인회생을 신청했던 분들이라면 아마도 신용점수가 얼마나 중요하고, 고금리 대출이 얼마나 무서운이 잘 아실 겁니다.

 

그러므로, 연체기록 등이 삭제가 되었다고 즉시 고금리 대출을 받아 신용점수를 더욱 떨어뜨리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한번 고금리 대출만 받으면 점점 더 비싼 고금리 대출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으로 전개가 되기 때문입니다.

  • 즉, 최대한 1 금융권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신용점수를 끌어올린 후 대출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 예전 신용등급제 기준으로 6등급 정도의 신용점수로 회복한 사람들은 어떻게 빠르게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을까요?

 

제일 좋은 방법은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건전하게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자세하게 정리를 했으니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방법 및 신용카드가 꼭 필요한 이유는?

 

4. 맺음말

지금까지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받는 시기가 언제가 가장 좋은지 소개해 드렸는데요. 개인회생 면책 후 우선 신용카드를 즉시 발급받아 3개월 이상 건전하게 사용하여 신용점수를 최소한 800점 이상 끌어올리시기 바랍니다. 그러고 나서 1금융권 대출 및 정부지원 대출 등부터 최대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대출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글을 아래에 첨부해 드릴 테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마지막으로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말이 있는데요. 개인회생 면책을 받으셨다면 그동안 변제하시느라 고생 많이 하셨고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마시고, 항상 행복한 일들만 가득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 언제가 가장 좋은지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