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정부지원대출 / / 2024. 4. 24. 18:44

개인사업자 햇살론 - 자영업자 프리랜서도 최대 5,000만원 햇살론 가능?

이번 글에서는 개인사업자 햇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 햇살론은 정부가 지원하는 대출 중에서도 승인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득 및 신용이 부족하고 기존 채무가 많아서 대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개인사업자 햇살론을 적극적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만약 개인사업자 햇살론을 이용할 수 없다면 추가로 설명드리는 개인사업자(자영업자) 정부지원 대출을 통해 필요한 자금을 해결해 보시기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사업자 햇살론 섬네일

 

 

1. 개인사업자 햇살론

 

개인사업자 햇살론은 자금용도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3가지 세부상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사업운영자금 : 최대 2,000만 원 가능
  • 창업자금 : 최대 5,000만 원 가능
  • 대환자금 : 최대 3,000만 원 가능

 

그래서 위 3가지 상품의 상세정보를 각각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1. 개인사업자 햇살론(사업운영자금)

사업운영자금 대출대상은 개인사업자(자영업자), 프리랜서, 농림어업인 중 아래의 요건 중 어느 하나라도 충족하는 자입니다.

  • ①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경우 : 신용평점과 무관하게 신청 가능
  • ② 연소득 3,500 초과 ~ 4,500만원 이하인 경우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에 해당하는 자 ('23년 기준 NICE 749점 이하, KCB 700점 이하) 신청 가능

 

그리고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인데요. 금리는 최고 연 10.5% 이내입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5년이며, 상환방법은 원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따라서 대출기간 동안 매월 이자 뿐만 아니라 원금도 분할하여 함께 상환해야 합니다. 다만, 대출초기 1년 동안은 거치기간을 설정하여 매월 원금 상환 없이 이자만 상환할 수 있습니다.

 

1-2. 개인사업자 햇살론(창업자금)

창업자금 대출대상은 위에서 설명드린 '개인사업자 햇살론(사업운영자금)' 자격조건을 충족하면서, 아래의 요건 중 어느 하나라도 충족하는 자입니다.

  • 정부 ·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창업교육 컨설팅을 이수한 후 창업 중이거나, 개업일로부터 1년 이내 창업자
  • 무등록 · 무점포에서 유등록 · 유점포로 전환하여 창업 중이거나 창업을 완료한 사업자등록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자영업자

 

그리고 대출한도는 최대 5,000만원 이내인데요. 금리는 최고 연 10.5% 이내입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5년이며, 상환방법은 원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다만, 거치기간을 1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3. 개인사업자 햇살론(대환자금)

대환자금 대출대상은 위에서 설명드린 '개인사업자 햇살론(사업운영자금)' 자격조건을 충족하면서, 신청일 기준 3개월이 경과한 대출로 연 16%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정상 상환 중인 자영업자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3,000만원인데요. 금리는 최고 연 10.5% 이내입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거치기간 1년을 포함하여 최대 5년인데요. 상환방법은 원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2. 개인사업자(자영업자) 햇살론 승인률 높은 곳은?

 

일반적으로 직장인에 비해 개인사업자분들은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 햇살론의 경우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발행하여 은행에서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소득 및 신용이 부족한 분들도 보증기관 덕분에 승인율이 매우 높습니다.

 

다만, 실제 대출금 지급은 금융기관에서 해주기 때문에 각 기관의 내부 사정에 따라 승인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햇살론 취급기관 중에서 어느 기관에 대출 신청을 하느냐에 따라 대출 승인율 및 대출조건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기관은 상호금융권(단위농협, 단위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및 저축은행인데요. 이 중에서 현실적으로 승인률이 높은 곳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1순위 : 저축은행
  • 2순위 : 새마을금고, 신협
  • 3순위 : 단위농협

 

다만, 이 순위는 전직 은행원이었던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개인사업자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기관 중 '단위수협' 및 '산림조합'은 이용하는 분들이 거의 없기 때문에 배제를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개인사업자 햇살론 승인률은 '저축은행'이 가장 높은데요. 저축은행 중에서도 인지도가 있는 대형 저축은행보다는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규모의 저축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 이유를 제일 쉽게 설명하면, 개인사업자 햇살론 대출을 취급하지 않아도 다른 대출로 수익을 많이 내고 있는 금융기관은 굳이 개인사업자 햇살론을 취급하는데 적극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에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금융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승인률도 높을 가능성이 많으니 이용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개인사업자 햇살론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저축은행을 찾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가장 쉬운 방법은 유능한 대출상담사에게 대출을 의뢰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함정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현재 1금융권에서는 정부지원 대출 등을 판매할 때 대출상담사를 따로 운영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즉, 2금융권에서만 대출상담사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대출상담사는 2금융권에서 취급하는 상품을 중개해 줘야만 금융회사로부터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대출상담사들은 개인사업자 햇살론이 아닌 새희망홀씨 등 1금융권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고객임에도 불구하고 수수료를 받기 위해 2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는 햇살론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출이 필요한 개인사업자 등은 바로 이어서 소개해 드리는 다양한 정부지원 대출 상품을 비교해 본 후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 개인사업자 햇살론 이외 자영업자를 위한 정부지원 대출은?

이번 글에서 소개드린 개인사업자 햇살론 이외에도 새희망홀씨2, 미소금융 등 자영업자(소상공인)분들을 위한 다양한 정부지원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그러나 상품 종류가 너무 많아서 어떤 상품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인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 대출상품이 저소득 · 저신용 개인사업자분들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인지 알아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글에 저소득 저신용 개인사업자도 승인 가능성이 높고 대출조건이 좋은 개인사업자 정부지원 대출을 총정리하여 모두 소개해 드렸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나에게 가장 좋은 개인사업자 정부지원 대출은?

 

4. 결론 및 추가 정보 안내

개인사업자 햇살론은 기본적인 자격조건만 갖춘다면 저신용자라도 승인률이 매우 높은 상품입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신청해 볼 만한 정부지원 대출인데요. 게다가 금융당국은 2023년 7월 14일부터 기존 개인사업자 햇살론보다 대출 조건이 좋은 개인사업자 햇살론 특례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개인사업자 햇살론 특례는 기존 햇살론보다 보증비율을 높이고 보증료는 더욱 낮춘 상품입니다. 게다가 가산금리도 낮췄기 때문에 좀 더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햇살론 특례운용 출시, 저신용 저소득 사업자 지원 정부대출

 

그리고 아래에 개인사업자분들이 대출을 이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을 첨부해 드릴 테니 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추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개인사업자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대출 관련 글

 

지금까지 개인사업자 햇살론을 자세하게 설명해 드렸는데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자영업자분들 모두 항상 힘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