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정부지원대출 / / 2023. 9. 17. 14:13

새희망홀씨2, 저신용 저소득 근로자 사업자를 위한 1금융권 대표 서민대출

새희망홀씨2 대출 상품은 소득이 적고 신용이 낮아 1금융권 은행에서 대출받기 어려운 계층을 위해 별도의 심사 기준을 적용하여 대출을 해주는 서민 맞춤형 대출상품입니다.

 

따라서 저소득 · 저신용자도 대출이 거절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우선적으로 신청해야 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그러므로 소득 및 신용이 부족하여 대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는 새희망홀씨2를 적극적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만약 대출이 부결된다면 추가로 설명드리는 대안상품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희망홀씨2-섬네일

 

 

1. 새희망홀씨2 상품정보

 

1-1. 상품개요

'새희망홀씨2'는 '새희망홀씨'와 동일한 상품으로 보면 되는데요. 이 상품은 은행 1곳에서만 취급을 하고 있는 상품이 아닙니다. 즉, 1금융권 대부분의 은행이 취급을 하고 있는 서민대출 공통 브랜드 상품입니다.

 

그런데 이 상품은 일반적인 서민대출 상품과 다르게 정부가 지원하는 자금이 아닌 은행마다 개별적으로 자체 자금으로 지원을 해주는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따라서 다른 서민대출 상품과 달리 은행별로 심사기준에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하지만 모든 은행이 공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새희망홀씨2 상품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새희망홀씨2-상품정보-요약정리

 

※ 업데이트된 내용(한도 상향 조정 및 대출대상 확대)

  • 금융감독원은 2022년 10월부터 새희망홀씨2 대출한도를 기존 3,000만원에서 500만원 늘린 3,50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종전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분들만 대출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소득 요건을 완화하여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인 분들도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2. 대출대상

'새희망홀씨2' 대출 상품은 근로자, 개인사업자, 연금소득자 등이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 상품은 서민을 위한 대출상품이기 때문에 소득 및 신용이 너무 높은 분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기준을 충족하는 분들만 '새희망홀씨2'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인 자 : 개인신용평점 상관없이 모두 신청 가능
  • 연소득 4,000만원 초과 ~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인 자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는 고객만 신청 가능
  • 연소득 5,000만원 초과 : 개인신용평점 상관없이 대출 신청 불가

 

다만, 새희망홀씨2 상품은 취급 은행마다 재직기간 등의 요건을 추가로 요구하고 있는데요. 그 기준은 은행마다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내용은 새희망홀씨2 취급은행 별 상품을 비교 설명하는 부분에서 자세하게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은행의 새희망홀씨2 상품을 선택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새희망홀씨2 무직자 이용할 수 있나요?)

  • 새희망홀씨2는 기본적으로 무직자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국민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 새희망홀씨2의 경우에는 일부 조건을 충족하는 무직자분들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직자분들은 아래에 소개해 드린 무직자 대출을 확인하는 것이 좀 빠르고 쉽게 대출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무직자 소액대출 쉬운곳, 가장 현실적인 방법 총정리

 

1-3. 대출조건

구분 내용
대출한도 3,500만원
대출금리 연 5.0% ~ 10.5%
우대금리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가정 등
대출기간 최대 10년
상환방법 만기일시 / 원금균등 / 원리금균등

 

새희망홀씨는 최대 3,500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한데요. 대출금리는 취급은행마다 차이가 있지만 최저 연 5% 수준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최근 모든 대출금리가 상승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낮다고 할 수 있는데요. 게다가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우대금리를 적용받아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 한부모 다자녀 다문화 가정
  • 만 60세 이상 부모 부양자
  • 청년층 등 금융취약계층

 

대출기간은 일반적으로 최대 5년인데요. 최대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한 은행도 있습니다. 그리고 만기 시에 심사를 통해 기한연장도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만기일시',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중에 선택이 가능한데요.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따라서, 대출만기 전이라도 수수료 부담 없이 원금을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2'는 취급은행에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 앱 등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한데요. '새희망홀씨2'를 취급하고 있는 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 15개 취급은행 (국민, 신한, 우리, 기업, 하나, 시티, 제일,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은행)
  • 단, 농협 및 수협의 경우 단위농협 및 단위수협은 2금융권이기 때문에 '농협중앙회' 및 '수협중앙회'에서만 신청이 가능

 

1-4. 새희망홀씨2 비대면 신청방법

최근에는 행정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정보를 은행에서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이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모바일 앱을 통해 새희망홀씨2를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은행에서 고객의 소득 및 재직 정보를 자동으로 확인할 수 없는 고객의 경우에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2. 새희망홀씨2 취급은행 별 상품비교

'새희망홀씨2' 상품은 앞서 설명드린 대로 1금융권 대부분의 은행에서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 은행의 새희망홀씨2 상품만 간단하게 비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1. 국민은행 새희망홀씨2(무직자 신청 가능)

'국민은행 새희망홀씨2'는 「KB 새희망홀씨2」라는 상품명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요. 이 상품의 특징은 소득금액 확인서류로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들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국민연금 납부액' 또는 '건강보험료 납부액' 등으로 소득금액을 추정하여 산출할 수 있는 분들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상품은 소득증빙에 어려움이 많은 프리랜서 및 무직자분들도 신청해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기간도 최장 5년이 아닌 7년으로 넉넉하게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 방식만 가능합니다.

 

이 상품의 상세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통해 추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국민은행 새희망홀씨2 상품안내 : 서민층 긴급자금 지원대출

 

2-2. 하나은행 새희망홀씨2(1개월 재직자 신청 가능)

'하나은행 새희망홀씨2'는 「하나 새희망홀씨2」라는 상품명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요.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1개월 이상 소득만 증빙할 수 있다면 대출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재직 기간이 짧은 사회초년생 등에게 매우 적합한 상품입니다.

 

그러므로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을 1개월 정도만 소득증빙이 가능한 분이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하나은행에서 새희망홀씨2를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하나은행 새희망홀씨 신청자격 및 대출조건 확인하기!

 

2-3. 신한은행 새희망홀씨2(신한 새희망홀씨2)

'신한은행 새희망홀씨2'는 「신한 새희망홀씨2」라는 상품명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요. 특징은 상환방법 중에 만기일시상환으로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출기간 동안에는 원금 상환 없이 이자만 상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출 실행 후 매월 불입금이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신한은행 새희망홀씨2를 신청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금리는 현재 연 5.17% ~ 6.17% 정도 수준인데요. 직장인에 한하여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쏠편한 새희망홀씨 대출」이라는 상품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추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신한은행 새희망홀씨 대출조건 및 부결 시 대안상품 확인하기

 

참고로 신한은행에서는 '소액 새희망홀씨'라고 불리는 「쏠편한 포켓론」이라는 상품을 따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상품은 소액인 500만 원까지만 대출이 가능하지만 신용카드를 보유 중인 분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직업 및 소득 때문에 '새희망홀씨2'를 이용하지 못하는 무직자분이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대출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 신한은행 쏠편한 포켓론(소액 새희망홀씨) 대출조건 및 부결 시 대처방법

 

2-4. 기업은행 새희망홀씨2(IBK새희망홀씨2)

'기업은행 새희망홀씨2'는 「IBK새희망홀씨2」라는 상품명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이 상품의 특징은 사업자등록증 미보유자분들도 현장 방문을 통해 생계형 업종임이 확인이 된다면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금리도 다른 은행의 '새희망홀씨2' 상품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물론 금리는 외부 여건 및 은행의 내부 사정에 따라서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기업은행 새희망홀씨 상품정보 및 부결 시 대안상품 확인하기

 

3. 새희망홀씨2 부결 시 대안상품 소개

지금부터 '새희망홀씨2' 대출이 부결되신 분들을 위해 이를 대체할 만한 대안상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3-1. 사잇돌 대출

'새희망홀씨2' 부결이 되었다면 가장 먼저 알아볼 수 있는 상품은 '사잇돌 대출'인데요. '사잇돌대출'은 '새희망홀씨2'와 함께 1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는 대표적인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사잇돌 대출'은 '서울보증보험'이 보증서를 발급하여 대출 신청자의 부족한 소득 및 신용을 보완해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잇돌대출'은 일반적으로 '새희망홀씨2'보다는 승인률이 높은 편인데요. 이 상품의 상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출대상 : 저소득 근로자, 사업자, 연금소득자
  • 대출한도 : 최대 2,000만원
  • 대출금리 : 최고 연 15.0% 이내
  • 대출기간 : 최장 5년 이내
  • 상환방법 : 원금균등 또는 원리금균등

 

이 상품의 추가적인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사잇돌 대출이란? 햇살론 및 사잇돌2 대출과 차이는?

 

3-2. 정부지원 서민대출

'새희망홀씨2'를 대체할 만한 상품은 '사잇돌대출' 이외에도 '햇살론' 및 '사잇돌2 대출' 등 많이 있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에 정리를 했습니다.

 

즉, 아래의 글에는 ▲직장인, ▲개인사업자, ▲무직자, ▲신용불량자 등 개개인의 여건에 맞는 정부지원 대출을 빠르게 찾아 신청할 수 있도록 총정리했습니다. 그러므로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하고 싶은 분들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정부지원 서민대출, 나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은?

 

3-3. 새희망홀씨2 대환대출

'새희망홀씨2'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전환하여 금리를 줄이고 신용점수를 상승시키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글에 대환대출이 가능한 곳을 총정리하여 소개를 해드릴 테니 '새희망홀씨2' 상품을 대환대출 목적으로 이용하고자 했던 분들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대환대출 가능한 곳 : 정부지원, 1금융권, 2금융권 대환대출 총정리

 

3-4. 기대출이 많아서 새희망홀씨2가 부결되는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기대출과다자 추가대출

'새희망홀씨2'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기대출이 많다면 승인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글에 기대출 과다자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을 총정리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기대출과다자 추가대출 가능한 곳 (가장 정확한 정보제공)

 

4. 결론

'새희망홀씨2' 상품은 앞서 설명드린 대로 기준이 되는 보증서가 없기 때문에 각각의 은행별로 심사 기준에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게다가 동일한 은행이라도 각 은행의 지점 상황이나 대출 담당 직원의 의지에 따라 승인 여부도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출 상담 시 은행 직원이 건성건성 대답을 해주거나 고압적인 자세를 취하는 등 대출을 해주고자 하는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면 해당 지점(영업점)에서는 바로 나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괜히 시간 낭비하면서 본인의 신용 조회만 하지 마시고 즉시 다른 은행이나 동일한 은행의 타 지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은행 대출 상담을 좀 더 효율적으로 진행하여 승인률을 높이고 싶은 분들이 있을 텐데요. 이러한 분들은 아래의 글에 은행원으로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은행 대출 상담 시 중요한 내용을 정리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은행대출상담 어디서 누구에게 상담 받는게 좋을까?

 

지금까지 '새희망홀씨2' 상품 관련 중요한 내용을 모두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 글의 정보가 저소득 ·저신용자분들이 대출을 받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