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신용대출 / / 2022. 2. 19. 13:36

휴대폰 개통 대출이란? 내구제, 휴대폰 깡 과연 해도 될까?

최근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취약계층 및 청년들을 대상으로 휴대폰 개통 대출, 내구제 대출, 휴대폰 깡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이러한 대출은 명의 도용이나 범죄 연루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손쉽게 급전을 마련할 수 있어 그 유혹에 빠지는 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과연 휴대폰 개통 대출, 내구제 대출, 휴대폰 깡을 과연 해도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텐데요. 여기에 더해 내구제 대출 등 작업대출을 하면 어떠한 처벌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따라서, 혹시라도 내구제 대출 등을 이용할 생각이 있었던 분들이라면 반드시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개통 대출이란?

휴대폰 개통 대출이란, 대출업자를 통해 휴대폰을 신규로 개통하고 구입한 기기를 바로 중고 가격에 처분하여 현금을 융통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내구제(대출), 휴대폰 깡, 폰테크 대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휴대폰 개통 대출 진행 절차

1. 대출업체에 본인이 직접 연락 또는 대출중개업자 알선

  • (고객이 대출업체에 직접 연락) : 생활정보지나 인터넷 등에 휴대폰만 개통하면 현금을 주겠다는 광고를 보고 대출업체에 연락을 합니다.
  • (대출중개업자 알선) : 본인은 휴대폰 개통 대출, 내구제 등에 관심이 없었지만, 대출중개업체(브로커 등)가 먼저 이러한 상품을 추천합니다.

 

2. 대출업체와 만남

  • 고객이 내구제 대출 등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직접 찾아갑니다.
  • 최근에는 대출업체 직원이 고객이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오는 업체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즉, 브로커와 대출 희망자가 함께 대리점에 방문하여 최신 휴대폰을 개통합니다. 그리고 휴대전화 가격의 일부를 받고 휴대폰은 브로커에게 넘겨줍니다.

 

3. 휴대폰만 개통하면 현금을 즉시 준다고 현혹

  • 대략 100만 원짜리 최신 휴대폰을 고객 명의로 신규로 개통한 후 그 기기를 본인(대출업체, 브로커 등)에게 다시 넘기면 수수료 명목으로 60만 원을 공제하고 나머지 40만 원 정도를 명의자에게 돌려준다고 현혹합니다.

 

휴대폰 개통 대출 후기

휴대폰 개통 대출 후기를 살펴보면 사기를 당했다는 글 들을 정말 많이 보셨을 텐데요. 휴대폰 개통 대출(내구제) 이후 실제로 어떤 일들이 당신에게 벌어지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핸드폰 요금 및 위약금 등 피해

휴대폰 개통 대출은 실제로 사기를 당하지 않더라도 그 행위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금전적 손실을 보게 되는데요.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내구제 업체는 대략 100만 원의 최신폰을 개통하면 고객에게 기기값으로 현금 40만 원을 줄 테니 50만 원 할부금만 갚으면 된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개통했던 회선은 6개월 뒤에 해지하라고 합니다.

 

언뜻 보면 100만 원 최신폰을 구입하면서 40만원 현금받고 앞으로 50만원만 할부금만 갚으면 되니까 대략 10만원만 손해를 본 것 같은데요.

 

정말 그럴까요? 그 세부적인 내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고객은 '85 요금제'를 6개월 사용조건으로 개통을 했기 때문에 6개월 동안 부담할 핸드폰 요금만 "85,000원 × 6개월 = 510,000원"이 됩니다.
  • 그리고, 할부원금이 50만원 책정이 된 것은 100만원짜리 핸드폰을 구입하면서 통신사에서 공시지원금 50만원을 받았기 때문인데요. 이 말인즉슨, 6개월 뒤에 해지를 하게 되면 공시지원금 50만원을 위약금으로 납부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핸드폰 1대 개통하면서 40만원 현금만 내가 가져가는데 내가 책임져야 할 금액은 "핸드폰 요금(51만원) + 할부금(50만원) + 위약금(50만원 = 총 151만원"이 됩니다.

  • 즉, 현금 40만원 받고서 갚아서 할 금액은 총 151만원이 되는 것인데요. 이러한 금액을 대출 이율로 환산하면 불법 사채업체의 어마 무시한 불법 고금리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앞서 설명드린 예시는 계산의 편의를 위해서 휴대폰 한대만 계산을 한 것입니다. 즉, 실제로 내구제 대출을 진행할 때는 브로커들이 최소 2대 ~ 4대 정도 요청을 하기 때문에 그 피해는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소액결제 등 고액의 금액 피해

휴대폰 개통 대출은 앞서 소개해 드린 1차적인 금전적 피해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개통 과정에서 브로커에게 넘겨진 개인정보는 명의 도용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즉, 휴대폰 개통 대출을 한 후 브로커는 개통한 휴대폰과 함께 '유심칩'을 같이 수거하여 불법으로 '유심칩'을 사용하는데요. 브로커는 고객의 '유심칩'으로 최대한도까지 소액결제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대출고객(피해자)은 1,000만원 이상의 빚을 한순간에 떠안게 됩니다.

 

3. 대포폰

내구제 대출 브로커는 앞서 소개해 드린 대로 고객이 개통한 휴대폰으로 최대한도까지 소액결제를 하는데요. 브로커의 범죄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즉, 그 휴대폰을 다시 '대포폰' 유통업자에게 판매를 합니다. 따라서 대출고객(피해자)은 '대포폰' 명의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더 큰 문제는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휴대전화 및 유심칩을 타인에게 넘겼지만, 이러한 행위도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피해자들은 사기를 당하고서도 본인도 처벌을 받는 것이 두려워 신고를 꺼리게 됩니다.

 

4. 내구제 대출 처벌

내구제를 하면 어떤 처벌을 받을 수 있을까요? 아마도 가장 큰 처벌은 「전기통신사업법」상 개통한 휴대폰을 대가를 받고 다른 사람에게 건넨 행위 때문에 처벌을 받게 될 텐데요. 이를 어긴 사람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범죄에 이용된 경우에는 수사기관으로부터 사기 방조 등의 혐의로 조사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내구제 대출을 하면 브로커 뿐만 아니라 애초에 휴대폰을 넘긴 피해자도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그러므로 절대 휴대폰 개통 대출(내구제)은 하시면 안 됩니다.

 

5. 내구제 및 휴대폰 깡 신고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 혹시라도 이미 휴대폰 개통 대출, 내구제, 휴대폰 강 등의 불법행위를 하신 분이 있다면 다음과 같이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 즉시 휴대폰을 개통한 이동통신사에 이용정지를 신청하고 현재까지 이용요금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대출사기로 손실을 입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신속하게 경찰서에 신고를 합니다.
  •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의 휴대폰 대출사기 상담센터(080-347-2580, 수신자부담)에 상담 신청을 합니다.

 

 

내구제 대출 등 작업대출 후기 믿어도 되나요?

내구제 대출 등 작업대출을 받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돈이 너무 급하게 필요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온라인 상에 가짜 작업대출 후기 등을 보고 더욱 마음이 흔들리는데요.

 

그런데 과연 내구제 대출 등 작업대출 후기를 믿어도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00% 주작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자세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아래의 글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작업대출 수수료, 먹튀, 처벌 등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작업대출 후기 믿어도 되나요? 전직 은행원이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결론

내구제 대출은 "나를 구제하는 대출"이라는 뜻인데요. 정말 그럴까요? 내구제 대출은 나를 구제하기는커녕 나를 더욱 수렁에 빠뜨리는 불법 대출사기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돈을 정말 구할 데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이러한 분들은 내구제 대출 대신에 정부지원 대출 또는 무직자도 비대면·무서류로 즉시 대출이 되는 상품을 더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내구제 대출 대신 더 알아보면 좋은 대출


 

돈이 정말 급한 사람은 쉽게 급전을 받을 수 있다는 휴대폰 개통 대출, 내구제, 휴대폰 깡 등의 유혹을 이겨내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인생 망하는 지름길입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현재 휴대폰 개통 대출 등을 이용해야 할 정도로 채무가 너무 많아서 도저히 해결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서민금융진흥원에 상담을 의뢰하여 채무조정 등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내구제 대출은 대출보다는 사기에 가깝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