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정부지원대출 / / 2023. 9. 9. 16:25

토스뱅크 햇살론뱅크, 저신용자도 1금융권에서 대출 가능!

토스뱅크에서는 2023년 8월 햇살론뱅크를 새롭게 출시했는데요. 토스뱅크 햇살론뱅크는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소득 및 신용이 부족한 분들도 1금융권인 토스뱅크에서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소득 및 신용이 부족하여 1금융권 은행에서 저금리로 대출을 받기 어려웠던 분들을 위해 토스뱅크 햇살론뱅크를 자세하게 설명해 드릴 텐데요. 여기에 더해 자격조건이 되지 않아서 햇살론뱅크를 이용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한 대안상품까지 함께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토스뱅크-햇살론뱅크-섬네일

 

 

토스뱅크 햇살론뱅크

 

1. 상품개요

햇살론뱅크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서주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인데요. 2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는 햇살론, 사잇돌2 대출 등과 다르게 1금융권 은행에서 취급을 하고 있어 금리가 낮고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도 적습니다.

 

게다가 햇살론뱅크는 DSR규제를 적용받지 않고, 소득에 비례한 채무비율 상환이 없기 때문에 기대출과다자분들도 승인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햇살론뱅크는 기존에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 중인 분들만 이용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즉, 햇살론 등과 같은 정책서민금융상품을 대출받은 후 현재 상환 중이거나 상환을 완료한 분들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새희망홀씨, 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 유스 등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 적이 없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다른 정책서민금융상품을 먼저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글에서는 무직자, 근로자, 개인사업자 등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자세하게 알아보기

 

2. 지원대상(신청대상)

토스뱅크 햇살론뱅크는 아래의 자격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분들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했거나, 상환을 완료한 지 3년이 지나지 않은 자
  •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연소득 4,500만원 이하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는 자
  • 최근 1년간 대출잔액이 줄어들거나 개인신용평점이 개선된 자
  • 재직 또는 사업기간이 3개월 이상인 급여소득자 및 개인사업자
  •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자

 

만약 본인이 지원대상에 포함이 되지 않는다면 이 글 맨 하단 부분에 소개해 드린 대안상품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3.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최소 500만원에서 최대 2,500만원인데요. 다만,, 햇살론뱅크의 원래 최대한도는 2,000만원이지만, 2023년 12월 31일까지만 한시적으로 한도가 확대되어 최대 2,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2024년 1월부터는 금융당국 정책에 의해 한도가 변경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대출금리(보증료 포함)

대출금리는 최저 연 6.96%에서 최고 연 13.31%입니다. 다만, 금리는 기준금리 변동에 의해 금리가 바뀌는 변동금리인데요. 기준금리 변동주기는 3개월, 6개월, 12개월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토스뱅크 햇살론뱅크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출 신청자의 보증을 서주는 상품이기 때문에 보증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대출금리 안에 보증료가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대출 이용자는 보증료에 대해서 따로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보증료를 우대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저소득청년(24세 이하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경우 : 연 0.5% 우대
  •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및 컨설팅 이수자 연 0.1% 우대

 

5.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인데요.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따라서 대출기간 동안 매월 이자 뿐만 아니라 원금도 분할하여 함께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매월 상환금액에 대한 부담감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대출 초기 1년 동안은 거치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대출 초기 1년 동안에는 매월 원금 상환 없이 이자만 상환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환금액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매월 상환금액에 대한 부담감은 크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이 줄어드는 방식이기 때문에 대출기간 동안 납부해야 하는 전체 이자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대출 만기일까지 원금을 분할하여 모두 상환했기 때문에, 만기일에 원금 전액을 한꺼번에 상환해야 하는 부담감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매월 상환해야 하는 원금 및 이자

거치기간을 설정한다면 대출 초기 1년 동안에는 이자만 상환할 수 있는데요. 대출금액 100만원 당 한 달 이자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금리가 연 6.96%인 경우 : 대략 5,800원
  • 금리가 연 13.31%인 경우 : 대략 11,091원

 

거치기간이 끝난 후 매월 상환해야 하는 '원금 + 이자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대출기간은 5년으로 가정)

대출금액 매월 상환금액
금리가 연 6.96%인 경우 금리가 연 13.31%인 경우
100만원 19,782원 22,912원
500만원 98,912원 114,560원
1,000만원 197,823원 229,121원
2,000만원 395,647원 458,242원
2,500만원 494,558원 572,802원

 

위 표는 매월 상환금액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대출기간을 5년으로 설정하여 계산한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위 금액보다 상환여력이 되시는 분들은 대출기간을 3년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매월 상환금액은 좀 더 늘어나겠지만, 전체적인 이자비용은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7. 중도상환해약금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중도상환해약금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만기일 이전에 여유자금이 생긴다면 조기 상환 수수료 없이 원금 전부 또는 일부를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습니다.

 

8. 토스뱅크 햇살론뱅크 신청방법

'토스'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24시간 언제든지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휴일에는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서를 발급할 수 없기 때문에 대출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평일에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9. 필요서류

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급여소득자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 사업소득자 :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다만, 위 서류는 '토스인증서'만 있다면 본인인증 후 '공공마이데이터'를 통해 자동으로 서류 제출이 가능합니다. 즉, 대출 고객이 별도로 서류를 발급받거나 미리 준비하여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10. 토스뱅크 햇살론뱅크 대안상품

토스뱅크 햇살론뱅크를 이용할 수 없거나 추가대출이 필요하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대출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안상품으로 소득 및 신용이 부족한 분들도 승인 가능성이 높은 상품들만 소개해 드렸기 때문에 대출을 이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 근로자 비대면 정부지원대출 총정리

 

> 나에게 가장 좋은 개인사업자 정부지원 대출은?

 

> 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 정부지원 대출 12가지 완벽 정리

 

> 정부지원 전세대출 총정리 - 전세대출 고민 이 글 하나로 완벽 해결!

 

> 프리랜서 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11. 결론

지금까지 토스뱅크 햇살론뱅크를 자세하게 설명해 드렸는데요. 이 글의 정보는 2023년 9월 8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대출 신청을 고려하는 분들은 반드시 토스뱅크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가장 최신의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