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21일 현재 국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1,700명을 넘어서면서 또다시 최다 기록을 경신했는데요.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확산세가 당분간 더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현재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연장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봉쇄조치까지 더해져야 확산세를 잡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일반 서민들과 소상공인 · 자영업자분들의 근심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연장 핵심 내용
- 21일 현재 사상 최대 규모 확진자 발생
- 휴가철의 영향으로 인해 비수도권 확진자도 증가세 - 해수욕장 집합 금지 검토 중
-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연장, "+알파" 추가조치 가능성
- 이번 주 안에 정부는 수도권 4단계 연장 여부 발표 예정
21일 현재 사상 최대 규모 확진자 발생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했지만, 수도권 일주일간 일평균 확진자수는 1,000명대를 사상 처음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정부는 수도권 거리두기 효과가 시행일로부터 7일 ~ 10일 이후에나 나타나는 만큼 이번 주 주말의 유행 증감 상황이 매우 중요하다고 입장을 밝히고 있는데요. 따라서, 이번 주 토요일까지 수도권에 확진자가 늘어나는 상황을 보고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 수도권 4단계는 7월 25일 자정에 종료되기로 되어 있는데요. 정부는 수도권 거리두기에 대해서 관계부처와 전문가로부터 의견을 받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늦어도 이번 주 일요일까지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연장 여부를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델타 변이 촉매제로 인해 연장 가능성에 무게
정부가 이번 주 일요일쯤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연장 여부를 결정하겠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많은 전문가들이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어, 거리두기 4단계 연장에 무게가 많이 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델타 변이 변이 바이러스라는 복병이 발생하여 코로나 확진자 증가세가 멈출 기미가 보이질 않고 있는데요. 중앙 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 지난 11일 ~ 17일 일주일간 국내 확진자 유전자 검사를 한 결과 1001명(47.1%)이 변이주에 감염이 되었습니다. 이는 변이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분석한 건수 대비 주요 변이(알파, 베타, 감마, 델타형)가 검출된 비율입니다.
확산 세는 커지는데 백신 접종은 둔화
확산 세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백신 접종 속도는 둔화되고 있어 "죽음의 계곡 수준"에 도달했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20일 0시 기준으로 1차 접종자는 전 국민 대비 31.7%로 며칠 동안 계속 30%대 초반에서 벗어나고 있지를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접종 완료 비율로 따져보면 현재 12.9%밖에 되지를 않고 있습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 이외에 "+알파" 추가조치 가능성
많은 전문가들은 현재 1,000명대 확진자수는 정점에 달한 것이 아니며, 휴가철을 맞이하여 여행지를 중심으로 확산이 증가하고 있어 하루 2,000명대 이상 나올 수 있다고 우려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효과가 나타난다고 해도, 비수도권의 환자수가 증가하여 전체 환자수는 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근거로 전문가들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 연장 이외에도 그 이상의 "+알파"의 조처도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어 서민들과 자영업자들의 불안감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추가조치는 거의 봉쇄 수준에 가까울 텐데요. 부디 이 정도까지는 진행이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로 달라지는 점
거리두기 4단계는 거의 통금이 부활한 것과 마찬가지인데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로 달라지는 점은 아래의 포스팅 글에 자세하게 정리를 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사회] -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 시 달라지는 점
지금까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연장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일반 서민들도 힘들겠지만, 자영업자분들의 타격이 매우 심할 것으로 예상되어 걱정이 많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에 더해서 지난 12일 2022년 최저임금을 9,160원으로 인상된다는 소식에 자영업자 사장님들에게는 여러 가지로 매우 힘든 시기일 텐데요. 지금의 긴 어둠조차 아침이 오면 모두 사라지게 될 테니, 여러분을 믿고 의지하고 있는 가족들을 생각하며 조금만 더 힘을 내셨으면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 읽게 읽은 콘텐츠
-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가장 현명하게 대출받는 방법
-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1% 낮은 금리 + 최대 3,000만 원)
- 공공 실버주택 입주자격! 고령자 복지주택 소개(월세 단돈 5만 원)
- 월세 소득공제받는 방법, 당신도 세금 돌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