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연체자 대출 고민을 전직 은행원과 함께 이젠 정말 끝내보자!

통신연체자 대출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즉, 이번 글에서는 휴대폰 요금 미납 등 통신비 연체로 인해 대출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많은 분들의 고민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을 해드리겠습니다.

 

목차 (Contents)

 

 

1. 통신연체자 대출 개요

어떤 일이든지 간에 일을 진행하기에 앞서 현재 본인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행을 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할 수 있을 텐데요. 통신연체자 대출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개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제가 앞으로 소개해 드릴 통신연체자 대출 상품 중에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제가 지금부터 안내해 드리는 내용을 먼저 확인하여 현재 본인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1.1. 핸드폰 요금 연체하면 생기는 일은?

통신연체자 대출을 이용하기 전에 제일 먼저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은 핸드폰 요금을 연체하면 앞으로 나한테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전체적으로 알고 있을 필요가 있는데요.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 (1개월 연체 핸드폰 요금 연체) : 연체 전과 동일하게 핸드폰 이용 가능
  • 2단계 (2개월 연체 핸드폰 요금 연체) : 핸드폰 발신정지 (단, 수신은 가능)
  • 3단계 (2개월 + 14일 연체) : 핸드폰 수신 정지상태가 되어 전화를 걸 수도 받을 수 도 없는 상태가 됩니다.
  • 4단계 (5개월 연체) : 핸드폰 번호를 없애는 직권해지가 됩니다.

 

위 절차는 통신사가 휴대폰요금 연체고객에게 일반적으로 취하는 절차인데요. 다만, 통신사 및 고객의 상황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위 단계 중에서 '3단계'까지는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4단계'에 도달한 분들은 다음과 같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 미납요금에 가산금이 대략 2% 정도 붙게 되는데요. 미납요금이 급속도로 증가하게 됩니다.
  • 모든 통신사에서 본인 명의 핸드폰 개통이 되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통신 3사(SKT, KT, LG U+)에서 미납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본인 명의 핸드폰이 없기 때문에 본인인증을 할 수 없어 비대면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단, 선불폰 이용 가능)
  • 마지막으로 가장 큰 문제는 신용불량자(채무불이행자)로 등재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신용불량자가 되면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절대 이 상황까지 가시면 안 됩니다.

 

 

1.2. 핸드폰 요금 연체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나요?

통신연체자 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 두 번째로 알아야 하는 내용은 바로 핸드폰 요금 연체가 신용점수(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내용인데요. 그 이유는 대출 심사 시 승인에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신용점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 본인의 핸드폰 요금 연체가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 정확하게 따져 볼 필요가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두 가지 경우로 구분하여 설명을 드릴 수 있습니다.

 

1.2.1. 단순하게 핸드폰 요금(통신서비스 요금)만 연체한 경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단순하게 핸드폰 요금(통화료 등 통신서비스 요금)을 연체한다고 해서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핸드폰 요금이 연체되었다고 하더라도 '통신사'가 연체정보를 '신용평가회사' 등에 등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연체정보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 등록되어 더 이상 본인 명의 핸드폰 개통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신사에서 직접 신용정보회사로 연체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신용점수가 하락하고 대출을 이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1.2.2. 휴대폰 단말기 대금을 연체한 경우

핸드폰 요금 연체 금액 중에 '단말기 대금'이 포함이 되어 있다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휴대폰 요금은 통신사가 자체적으로 관리하지만, 휴대폰 단말기 할부대금은 제조사(삼성 등)와 통신사(SK 등) 사이에 '서울보증보험'이라는 보증기관이 보증을 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이를 아주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통신사(SKT 등)는 핸드폰 단말기 대금을 고객이 잘 갚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서울보증보험'에 보험을 들게 됩니다.
  • 즉,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을 서주는 것입니다.
  • 그래서 만약 고객이 단말기 대금을 연체하여 제대로 갚지 않게 되면 '서울보증보험'에서 연체한 고객 대신 '통신사'에 단말기 대금을 갚아주게 됩니다.
  • 이렇게 대신 갚는 것을 '대위변제'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서울보증보험'이 통신사에 대신 돈을 갚은 '대위변제'를 하면 '서울보증보험'은 '통신사'처럼 가만있지는 않습니다.
  • 즉, 이 사실을 '한국신용정보원'에 알려주게 되는데요. 그래서 휴대폰 요금을 연체한 사람은 '신용불량자'도 될 수 있고 신용점수도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통화료 등의 통신서비스 요금을 연체한 것으로는 '통신사'가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사실을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습니다.(단, 일반적인 경우)

 

그러나, 핸드폰 단말기 대금은 '서울보증보험'이 '대위변제'를 할 경우 신용점수가 하락하고 신용불량자도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자급제로 핸드폰을 구매하지 않는 이상 우리가 납부하는 휴대폰 요금 안에는 단말기 대금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핸드폰 요금을 장기간 연체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지고 연체정보가 금융회사에 공유되어 대출이 어려워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

통신사는 휴대폰 요금 중에 단말기 대금은 '서울보증보험'을 통해 회수를 합니다. 그러나, 통신사 자체의 통화료 등의 요금은 본인들이 추심을 할 수 없으므로, '신용정보회사(채권추심 전문회사)'에 채권을 넘기게 됩니다.

 

즉, 추심만 전문으로 하는 회사가 연체금액을 독촉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때부터는 매우 괴로움을 느낄 정도로 엄청난 채권추심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대출을 받는 것도 문제지만 정신적으로 매우 힘들어질 수 있으니 이러한 상황까지 진행이 되지 않도록 최대한 빨리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1.3. 통신연체 조회

앞서 핸드폰 요금을 연체하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그리고 신용점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봤는데요. 이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연체한 금액이 도대체 얼마나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해야만 할 것입니다.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를 하는 것도 좋지만, 최근에는 신용정보공동관리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전체 통신사의 연체금액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으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4. 신용점수 확인 (연체기록 등록 여부 확인)

통신연체자 대출을 알아보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본인의 현재 신용도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지금까지 설명드린 대로 본인의 통신연체 기록이 신용정보사에 등록이 되어 있는지 아닌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에 큰 차이가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정확하게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요즘에는 '토스 앱(App)' 등을 통해서도 간단하게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체정보 등 세부적인 내용까지 파악을 하려면 대표적인 신용평가사인 'NICE' 또는 'KCB' 홈페이지 등에 접속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NICE(나이스지키미) 및 KCB(올크레딧)는 1년에 3회까지는 '전국민무료신용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래의 글을 통해 본인의 현재 신용도 및 연체정보 등을 무료로 정확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전국민무료신용조회(+신용점수 무료조회 방법 총정리)

 

2. 통신연체자 대출 - 아직 연체기록이 등록되지 않은 경우

지금까지 제가 설명한 내용을 잘 따라오신 분들이면 현재 본인의 핸드폰 연체금액과 신용점수(연체기록) 등을 정확하게 파악을 했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통신연체자 대출상품을 소개해 드릴 테니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대출상품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통신연체자 대출 상품 중에 아직 연체기록이 등록되지 않은 분들은 본인 신용점수가 낮더라도 1금융권 및 2금융권 대출을 신청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앞서 설명드린 대로 핸드폰 요금을 연체했다고 해서 모두 연체기록이 등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앞서 설명드린 대로 우선 'NICE' 또는 'KCB'에서 본인의 연체기록 등을 확인을 했는데 연체기록이 아직 등록되지 않았다면 자신 있게 1금융권 또는 2금융권 대출상품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모바일 등을 통해 무서류 · 비대면으로 대출을 신청하고자 한다면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은 가능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1. 1금융권 통신연체자 대출

본인이 통신연체가 되었다고 1금융권 대출 승인 여부를 미리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에는 저소득 · 저신용 무직자도 이용할 수 있는 1금융권 대출상품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래의 글에 무직자도 1금융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총정리해 봤습니다. 참고하셔서 대출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아래에 소개해 드린 상품 중에 통신 등급을 기반으로 대출을 해주는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등은 제외를 하고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 1금융 무직자 대출 추천상품 총정리

 

2.2. 2금융권 통신연체자 대출

바로 위에서 소개해 드린 1금융권 대출이 모두 부결이 되셨다면 이제는 2금융권 대출 상품을 신청하셔야 하는데요. 아래의 글에는 2금융권 무직자대출 상품을 총정리했습니다. 이러한 상품은 통신연체자분들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 2금융권 무직자대출

 

2.3. 정부지원 서민대출

정부지원 대출은 저신용 · 저소득 서민층을 위한 대출입니다. 즉, 돈을 빌리는 사람(차주)의 부족한 신용 등을 준정부기관이 메꿔주는 대출입니다. 따라서 대출 승인률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데요.

 

아래의 글에는 직장인, 사업자, 무직자, 신용불량자 등 개개인의 여건에 맞는 정부지원 대출을 빠르게 찾아서 신청할 수 있도록 정리를 했습니다.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나에게 꼭 맞는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3. 통신연체자 대출 - 이미 연체기록이 등록된 경우

통신연체자 중에 아쉽게도 휴대폰 단말기 대금 등을 장기간 연체하여 이미 연체기록이 등록되어 있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러한 분들은 아쉽게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극히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통신연체자 대출상품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1. 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대출 - 보증보험 연체자 대출

소액생계비대출은 2023년 3월부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직접 자금을 빌려주는 서민금융상품인데요.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인 저신용 무직자뿐만 아니라 현재 연체 중인 분들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소액생계비대출은 정부가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 중에서도 가장 취약한 계층을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다만, 이 상품은 한정된 예산 안에서 가장 취약한 계층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저소득 저신용자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저소득자
  • 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저신용자(KCB 700점 이하, NICE 749점 이하)

 

그리고 대출한도는 최대 100만원이며, 금리는 연 15.9%인데요. 다만, 한도는 적고 금리는 높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어서 좀 더 좋은 대출조건으로 개선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은 전국 4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상품의 상세정보는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 할 수 있습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대출 지원대상, 조건, 신청방법

 

3.2. 애플론 통신연체대출 - 서울보증보험 연체 대출

'애플론'은 「애플대부중개」 대부업체에서 취급을 하고 있는 상품인데요. 대부중개업 등록번호는 ≪2020-경기 안산-0010》으로 지방자치단체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대부중개업체입니다. 따라서, 안전하게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애플론 통신연체대출은 통신연체 및 서울보증보험 연체자가 이용할 수 있는데요. 대출한도는 최소 100만 원에서 최대 1,000만원입니다. 그리고 대출금리는 연 20% 이내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대출기간은 1개월에서 60개월 이내인데요.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따라서 매월 이자뿐만 아니라 원금도 같이 분할하여 상환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취급수수료 등은 일절 없으며. 대출신청은 애플론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카톡상담 또는 상담전화 (1522 - 6995)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애플론 통신연체대출 상품의 상세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추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애플론 통신연체대출 신청대상, 조건, 후기, 대안상품

 

3.3. 안전한 대부업체 대출

애플론 이외에 통신연체자가 이용할 수 있는 대부업체를 찾을 때는 무엇보다도 안전한 대부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그 이유는 금감원 등에 정식 등록된 대부업체를 이용해야만 불법 추심 등의 피해를 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대출소비자로서의 최소한의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글에는 무직자분들까지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부업체만 따로 모아서 정리를 했으니 아래의 글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무직자 대부업체 대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 확인하기

 

3.4. 신용불량자를 위한 정부지원 대출

현재 통신 요금 등을 장기간 연체하여 신용불량자(채무불이행자)로 등재가 되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의 글에 신용불량자가 이용할 수 있는 모든 대출상품을 총정리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전직 은행원이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 곳 완벽 정리해 드립니다

 

4. 통신연체대출 후기

통신연체대출 후기를 바탕으로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4.1. 통신연체자 대출 본인인증 문제 해결방법은?

최근 대부분의 대출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핸드폰을 통한 본인인증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통신연체가 너무 오래되어 본인 명의로 휴대폰을 개통할 수 없어 본인인증을 할 수 없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러한 분들은 '선불폰'을 개통하면 되는데요. '선불폰'은 선불로 요금을 충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선불폰은 요금을 선불로 납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도와 상관없이 본인 명의로 휴대폰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게다가 무약정 · 무위약금이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출 신청 시 본인인증이 필요하다면 선불폰을 개통한 후 대출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4.2. 통신연체자 작업대출 과연 괜찮을까?

혹시 지금 통신연체자 작업대출을 할지 고민을 하고 있으신가요? 이러한 분들은 작업대출 후기만을 믿고 작업대출을 알아보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작업대출은 본인 인생을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따라서 절대 하시면 안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작업대출 후기 믿어도 되나요? 전직 은행원이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통신연체자 작업대출 중에 특히 휴대폰 개통 대출(내구제)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분들은 아래의 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휴대폰 개통 대출이란? 내구제, 휴대폰 깡 과연 해도 될까?

 

5. 결론

지금까지 통신연체자 대출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를 해드렸는데요. 핵심은 휴대폰 요금이 연체되었다고 모두 연체기록이 등록이 되고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선 1금융권 또는 2금융권 대출부터 적극적으로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연체를 하더라도 휴대폰 단말기 대금만은 장기간 연체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서울보증보험이 대위변제를 하는 상황까지는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다른 대출을 받아 연체된 휴대폰 요금을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통신연체자 대출 관련 중요한 내용을 모두 설명해 드렸는데요. 부디 이 글의 정보가 휴대폰 요금 미납 등으로 인해 대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