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자동차대출 / / 2022. 1. 7. 16:20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한도, 공동명의 총정리 (2022년 최신 정보)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한도, 공동명의 등 관련 내용을 총정리해드릴 텐데요. 2022년 최신 정보를 소개해드려 자동차 담보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담보대출 개요

자동차 담보대출을 소개해 드리기 전에 한 가지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 있는데요. '자동차 담보대출'은 이미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차량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중고차 담보 대출'을 말합니다.

 

즉, 자동차 담보대출은 자동차 구입에 필요한 자금을 빌리기 위해 대출받는 상품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현재 자동차 구입에 필요한 자금을 빌리고자 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금융권 자동차 대출(신차, 중고차, 대형이륜차) 궁금증 한방에 해결!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본인 차량을 담보로 제공하고 대출을 받는 자동차 담보대출은 주로 2금융권에 속하는 '캐피탈'과 '저축은행' 그리고 3금융 대부업체에서 취급을 하고 있는데요. 취급기관마다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에 차이가 조금씩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여러 금융회사의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을 모두 일일이 확인할 필요가 없도록 대부분의 금융회사들이 적용하고 있는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직업 및 소득 조건

자동차 담보대출은 차량을 담보로 제공하는 대출이기 때문에 직업 · 소득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즉, 무직자, 주부, 프리랜서 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연령 조건

직업 및 소득은 상관이 없지만, 대부분의 금융회사들이 연령제한은 두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만 20세 이상 ~ 만 60세 미만에 해당하는 분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청년층에 해당하는 남성의 경우에는 '군필' 또는 '면제자'인 경우에만 대출을 해주는 금융회사가 많이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신용조건

많은 분들이 차량을 담보로 제공하고 대출을 받는데 대출심사 시에 신용을 왜 따지는지 궁금해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러나 대부분의 금융회사는 대출고객에게 담보를 제공받더라도 아주 신용이 낮은 분들은 대출을 거절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현재 연체 중이거나, 신용불량자라면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금융회사가 매우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해하기 쉽게 신용점수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KCB(올크레딧) 기준으로 500점 이상은 돼야만 수월하게 자동차 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담보차량 조건

담보로 제공하고자 하는 차량은 '자가용'에 한해서만 대출을 해주는 곳이 많은데요. 여기서 말하는 자가용은 △승용차, △SUV, △2.5톤 미만 화물차 등 '흰색 번호판'을 달고 있는 차량을 말합니다. 즉, '노란색 번호판'을 달고 있는 영업용 차량 및 렌터카, 리스차량 등은 차량을 담보로 제공하고 자동차 담보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차량 연식의 경우에는 출고 10년 이내의 차량만 가능한데요. 주행거리의 경우에는 20만 km 미만의 차량만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담보대출 한도

자동차 담보대출 한도는 차량 시세의 80% ~ 100%까지 가능한데요. 다만, 신용 및 소득이 좋은 분들은 차량 시세의 100% 이상도 가능합니다.

 

할부차량 담보대출 가능한가?

많은 분들이 할부차량도 담보대출이 가능한지 궁금해하실 텐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담보로 제공하고자 하는 차량에 근저당권 설정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2가지로 구분하여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1. 차량에 근저당권 설정이 없는 경우

일반적으로 '할부사'를 통해 차량을 구입할 때는 해당 차량에 근저당권 등 설정을 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할부차량이라도 설정을 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예를 들면, 차량 구입 시 1금융권을 이용한 경우에는 '서울보증보험'에서 발급한 보험증권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차량에는 근저당권 설정 등이 없습니다. 게다가 캐피탈 및 할부사 등을 이용한 경우라도 차량을 구입할 당시 신용 및 소득이 좋았던 분들은 차량에 설정을 하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차량에 근저당권 설정이 없는 분들은 할부차량이라고 하더라도 차량 시세의 10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할부차량을 이용 중인 분이라면 정부24 웹사이트 등에 방문하여 본인의 차량에 설정이 있는지 '자동차 등록원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차량에 근저당권 설정이 있는 경우

앞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할부차량이라도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좋을 텐데요. 아쉽게도 할부사에서 차량에 근저당권을 설정한 차량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차량 시세에서 설정금액을 뺀 금액만큼 대출이 가능한데요. 즉, 2,000만 원 차량인데 설정이 1,000만 원 되어 있다면 1,0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설정금액이 차량 시세의 50%를 넘는다면 대출이 거의 힘들다고 보셔야 합니다.

 

자동차 담보대출 공동명의

자동차를 공동명의로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지분율이 높은 분을 채무로 세우고, 지분율이 낮은 분은 담보제공자가 돼야만 대출이 가능한데요. 예를 들면 담보차량을 90% : 10%의 지분율로 보유하고 있다면, 90% 지분을 갖고 있는 분이 반드시 채무자가 되어야만 합니다.

 

다만, 공동명의 자동차 담보대출을 취급하는 곳은 많지 않은데요. 그래서 아래의 글에 공동명의 자동차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만 따로 정리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공동명의 자동차 담보대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 소개

 

결론

자동차 담보대출은 차량만 소유하고 있다면 누구나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출을 알아보기 전에 저신용 · 저소득자를 위한 정부지원 대출 중에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는지 미리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요. 아래의 글에 개개인의 여건에 맞는 정부지원 대출을 보기 좋게 정리했으니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대출 관련 글


이상으로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한도, 공동명의 등의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