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 2021. 7. 19. 00:32

메타버스란? 엄청난 돈이 메타버스에 몰리는 이유?

최근에 <메타버스> 열풍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메타버스>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이 생소하고, 이런 것들이 우리 실생활과 얼마나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또 이 메타버스가 우리 미래의 직업과 돈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분들을 위해 <메타버스>란 도대체 무엇인지 뜻과 개념부터 정리를 해 드린 후, 왜 메타버스에 엄청난 돈들이 몰리고 있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러한 상황에서 메타버스를 실생활과 어떻게 접목해야 우리들이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메타버스란?
  • 메타버스 열풍의 원인은?
  • 메타버스 예시(사례)
  • 메타버스 관련주
  • 메타버스 4단계

 

 

메타버스란?

메타버스(Metaverse)란 "가상 · 초월"을 뜻하는 "Meta"와 "우주 · 현실세계"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메타버스를 가장 쉽게 설명하면, 나의 "아바타(=부캐, 부캐릭터)"를 만들어 놀기도 하고,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공부하기도 하고, 경제활동 등을 할 수 있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즉, 우리가 예전에 VR기기 같은 걸로 이용했던 그런 가상현실보다 좀 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개념으로, 내가 아닌 가상의 '아바타'를 마치 나처럼 활용을 해서 실제 현실과 같은 경제 · 사회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세계가 구축된 곳이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는 앞으로 우리들의 돈과 직업의 세계를 뒤흔드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는데요. 이것은 절대 과장된 표현이 아닙니다. 아직까지는 메타버스가 우리들에게 생소할 수는 있지만 앞으로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반드시 만나게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메타버스 열풍의 원인은?

메타버스가 요즘 핫한 이유는 한마디로 돈이 되기 때문인데요. 엄청난 돈들이 메타버스 관련된 산업에 유입이 되고 있고 이러한 메타버스를 활용하려는 기업들이 매우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의 시장규모는 어느 정도 될까요? 뉴스 기사들에 따르면 약 10년 뒤인 2030년쯤에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산업의 규모가 무료 1,700조에 달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현재 많은 투자 자본들이 메타버스 관련 산업에 투자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메타버스는 향후 10년간 지금 현재 시점 대비 성장률이 무려 8080%(대략 800배) 정도가 된다고 하는데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기업들은 현재 메타버스 관련된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코로나 사태 이전부터 메타버스와 관련된 산업에 대한 투자는 이미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을 만나기 힘들어지면서 사람 간의 소통 그 돌파구를 비대면 창구인 메타버스로 찾기 시작하면서 그 성장 속도는 더욱 가속화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예시(사례)

1) 메타버스 게임

메타버스가 적용되는 예시(사례)를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가 적용된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게임입니다. 미국에서는 우선 "로블록스"라는 게임이 굉장히 유명한 것은 여러분들도 알고 계실 텐데요.

 

로블록스는 이 온라인 세상에서 내가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입니다. 마치 레고 블록을 쌓듯이 내가 원하는 나만의 세상을 구성해놓고 거기서 친구들도 만나고 즐기는 모든 것들이 이뤄질 수 있으며, 현재는 이곳에서 수익을 내는 유저들도 나오고 있는 중입니다.

 

이에 따라 로블록스는 급격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중인데요. 2018년도부터 급성장 하기 시작한 로블록스는 하루 평균 이용자 수가 2018년 1,200만 명에서 올해 1분기 4,210만 명으로 거의 4 배수까지 증가를 했으며, 매출액은 해마다 두배 이상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로블록스는 아래 표와 같이 올해 기대 이상 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실적-전망치-및-사용자수-플레이-시간
로블록스

 

로블록스가 이토록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어떤 제약 없이 온라인상에서 사람을 만들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이게 가상에서 즐기는 것에 그치지 않고, 현실적으로 내가 이곳에서 수익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어떤 사회 · 문화 · 경제적 활동으로 여겨지는 가상과 현실의 융합이 키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급성장세 때문인지 최근에는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우리나라의 서학 개미들이 가장 순매수를 많이 한 종목으로 "로블록스"가 치고 올라와 있습니다. 그동안 순매수 상위종목에 올랐던 '테슬라' · '애플' 등이 밀려나고 그 자리를 '로블록스' · '페이스 북' 등 메타버스 테마 종목들이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아래 표와 같이 <메타버스 대장주>로 꼽히는 "로블록스"는 지난 7월 2일 0.44% 오른 86.20달러에 거래를 마쳤는데요. 한국 투자자들은 이러한 로블록스의 상승세에 발맞춰 이를 집중 매수하여 6월 중순부터 순매수 1위 종목이 되었습니다.

 

[한국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결제일 기준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1일까지 국내 투자자들의 로블록스 순매수액은 4827만 달러(약 545억)입니다. 그리고 같은 기간 국내 투자자의 해외주식 순매수액 4위 종목은 페이스북(4058만 달러)입니다. 이렇듯 "로블록스"와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테마의 양대 축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서학개미들이-사들이는-메타버스-테마주
메타버스-테마주

 

2) 엔터 산업

지난해 4월 '포트 나이트'라는 메타버스에서 미국의 래퍼 "트래비스 스콧"이 콘서트를 열었는데요. 수익이 2,000만 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방탄소년단"이 파티 로열이라는 기능을 통해 실제의 콘서트 장을 복사해놓은 것 같은 그 메타버스 속에서 자신들의 뮤직비디오를 선보여 많은 팬들이 열광했던 사실을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겁니다.

 

최근에 엔터 업계는 본격적인 메타버스 개념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부분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걸그룹이 바로 요즘 10대들이 가장 좋아한다고 하는 걸그룹인 "에스파"입니다. "에스파"는 최근에 "NEXT LEVEL"이라는 노래로 각종 음원 차트 상위에 랭크되면서 그 인기가 더욱 상승하고 있습니다.

 

'에스파'는 원래 4인조 걸그룹인데요. '에스파'에는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에스파'에는 현실세계의 4인조 멤버 외에 가상 세계에 있는 아바타 멤버가 4명 더 있습니다.

 

에스파-멤버-단체사진
에스파

 

위 사진은 '에스파'의 현실세계의 멤버와 가상세계의 멤버가 합쳐진 8인조 단체 사진인데요. 에스파 걸그룹은 상당히 독특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10대 팬들은 이러한 세계관에 열광하고 있는 중입니다. 실제로 에스파의 최근 인기는 굉장히 놀라운 수준인데요. 가장 성공한 걸그룹이라고 평가받는 '블랙핑크' 및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브레이브걸스'를 제치고 걸그룹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2021년 7월 기준으로 1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이미 [SM 엔터테인먼트]는 '에스파'를 시작으로 "SM의 모든 아티스트들을 가상의 거대 세계관을 통해서 연결하겠다"라는 구상을 작년 말에 밝힌 적이 있는데요. SM의 이번 도전은 요즘과 같은 비대면 사회에서 엔터 관련 업계가 가져갈 수 있는 방향성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메타버스 플랫폼 - 네이버 제페토

저와 비슷한 연령대인 30대 후반 또는 40대 분들은 미니룸을 만들고 놀던 '싸이월드'를 기억하실 겁니다. 저도 싸이월드에서 미니미를 만들고 아바타를 가지고 놀던 기억이 있는데요. 실제 "제페토"도 큰 틀은 '싸이월드'의 아바타를 만드는 것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페토'에는 좀 더 비주얼 쪽으로 나의 취향을 제대로 들어낼 수 있는 확대된 그래픽들이 있습니다. 게다가 '제페토'는 단순하게 아바타를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각각의 가상공간인 월드에 참여를 해서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소통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페토
제페토

 

최근에는 '제페토'를 활용을 해서 가상현실 플랫폼에서 팬사인회를 열리기도 하고요. 10대들은 '제페토' 안에서 각각의 아바타(캐릭터)를 활용하여 자신들만의 드라마를 만들면서 논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에 그치지 않고 최근 네이버의 제페토는 아바타끼리 '제페토' 안에서 경쟁을 하는 게임까지 출시했습니다.

 

결국에는 해외 이용자가 90%가 넘는 약 전 세계 2억 가입자를 보유한 이 '제페토'가 본격적인 수익화를 위해 게임산업을 본격적으로 융합시키는 그 시도에 나섰다고 보이는데요. 경쟁사로 꼽히는 로블록스를 본격적으로 겨냥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미래 소비자라고 볼 수 있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MZ세대들을 '락인(Lock-In)' 시키고 있는 '제페토'가, 향후 게임을 넘어서 MZ세대가 미래 소비자로 올라오는 시기에 '이커머스'까지 연동시키는 새로운 서비스가 나온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그때는 제페토의 메타버스가 가져갈 수 있는 수익화는 엄청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우리는 코로나로 인해 거의 반강제적으로 비대면 사회에 익숙해지고 있는데요. 그런 가운데 메타버스는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세상을 바꾸는 "메가트렌드"로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식시장에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근 증시에서는 메타버스 관련 주들이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네이버, SM도 메타버스 관련주가 되겠고요. 관련된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인 통신 3사(SK, KT, LG U+)도 메타버스 관련주들로 평가받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국내 상장사 및 비상장사 최신 정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하단 포스팅 글에 정리했으니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면 여러분들의 미래 자산을 증식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메타버스 관련주 (국내 상장사 및 비상장사 최신 정보)

 

앞서 말했듯이 관련된 금융투자업계 및 자산운용업계에서도 메타버스와 관련된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각 자산운용사의 수장들이 2010년대에 벤처투자 열풍을 일으켰던 "바이오산업"에 이은 다음 성장산업은 "메타버스"라고 이야기를 하면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 관련된 투자만 전문으로 하는 편드와 ETF들도 앞다퉈 출시되고 있는 중입니다.

 

메타버스 4단계

1단계) 가상현실

가상현실은 우리가 이미 접해왔던 VR 등의 기기 등을 통해서 다른 스크린 안 스마트폰 안 게임 안의 세상 속에 세계가 있는 것을 말하는 데요. 가상현실은 이미 우리에게는 친숙한 형태입니다.

 

2단계) 증강현실

증강현실의 세계도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데요. 이 현실의 세계에 일종의 게임이나 캐릭터들을 입혀서 진행을 했었던 '포켓몬 GO'와 같은 게임과 판타지가 결국에는 증강현실의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3단계) 라이프로깅

지금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제페토"와 같은 형태! 즉, 결국에는 내 삶 속의 이 순간이 온라인 세상과 결합이 되는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을 넘어 이런 "제페토" 같은 형태가 바로 3단계 "라이프로깅"으로 볼 수 있습니다.

 

4단계) 거울 세계

마지막으로 우리는 지금 최종단계인 거울 세계의 메타버스 단계로 진입하는 중으로 보이는데요. 이 거울 세계 세상에서는 마치 실제 세상과 똑같은 하나의 거울과 같은 복제품이 온라인에 존재하는 세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거울 세계의 메타버스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일론 머스크"의 뇌연구 스타트 업인 "뉴럴 링크"에서는 사람의 뇌에 칩을 이식하여 내 생각만으로 로봇을 조정을 하고 게임을 할 수 있는 등의 기술이 실제로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원숭이의 뇌에 칩을 이식하여 게임을 진행한 영상을 공개해 화재가 되기도 했습니다.

 

실제 세상 속에 내가 그려내는 모든 것들이 증강현실로 거울처럼 이루어진다는 것이 꿈같은 이야기로 느껴지실 텐데요. 그러나 현재 그런 기술들이 실제로 개발이 되고 있고 향후 몇 년 안에는 우리가 직접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 안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들이 창출되고 있다는 점을 여러분들께서도 지금부터는 알고 계셨으면 합니다.

 

 

<요약정리>

2007년도에 애플에서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스마트폰이라고 하는 전혀 다른 세상을 선보였는데요. 스마트폰 출시 이후 우리는 스마트폰 그 이전의 세상으로 돌아갈 수 없는 현재를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와 같은 메가트렌드인 메타버스가 우리 앞에 다가와 있습니다.

 

이 메타버스의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과 그 기술들 그리고 그 안에서 새롭게 태동되는 생태계 안에서 우리가 기회를 찾는다면 굉장히 많은 투자의 기회 및 사업의 기회 그리고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번 기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신흥 자산가에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자세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게 읽은 콘텐츠

 

-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가장 현명하게 대출받는 방법

-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1% 낮은 금리 + 최대 3,000만 원)

- 달러 투자 방법, 부자들만 아는 환테크 총정리

- 노후대비 유망자격증 Top 10

- 토지 실거래가 조회 방법 총정리(땅값 시세 검색)

- 월세 소득공제받는 방법, 당신도 세금 돌려받을 수 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