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정부지원대출 / / 2024. 4. 19. 14:45

근로자 햇살론 어디에 신청을 해야 대출승인이 잘 되고 빠를까?

근로자 햇살론은 저소득 · 저신용 근로자를 위한 대표적인 정부지원 서민대출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대출상품보다 완화된 심사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에 승인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기본적인 자격조건만 갖추고 있다면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대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근로자 햇살론의 핵심 내용을 빠르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근로자 햇살론을 어디에 신청을 해야 대출승인이 잘되고 빠르게 대출금을 받을 수 있는지도 함께 고민해 볼 텐데요. 전직 은행원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근로자 햇살론 부결 시 이용할 수 있는 근로자 정부지원 대출을 총정리하여 추가로 안내해 드릴 테니 좋은 조건의 대출을 이용하고 싶은 분들은 이 글의 정보를 끝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자 햇살론 섬네일

 

 

1. 근로자 햇살론 상품정보

 

1-1. 대출대상

대출대상은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근로자 중에 아래의 조건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 개인신용평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가능
  • ② 연소득 3,500만 원 초과 ~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에 해당하는 자('23년 기준 NICE 749점 이하 / KCB 700점 이하)

 

※ 참고사항

  • 근로자 햇살론 신용등급 :'신용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위에 설명드린 대출대상에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라는 말이 생소한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를 조금 쉽게 설명하면 예전 신용등급제 기준으로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분들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재직기간 특례 적용 : 이직 등의 경우 현재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 중이고 최근 1년 이내에 3개월 이상 근로한 경우에는 재직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 받아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2. 근로자 햇살론 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1,500만원인데요. 다만, 금융당국이 2022년도 2월 25일부터 한도를 500만원을 증액하여 현재는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대출한도는 금융당국의 정책에 의해 변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1-3. 대출금리

  • 최대 연 11.5% 이내
  • 단, 대다수의 고객은 연 7% ~ 9% 정도 수준의 금리로 근로자 햇살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1-4.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1-5. 상환방법

  • 원금균등분할상환(원금과 이자를 분할하여 매월 동시에 상환하는 방식)

 

1-6. 부대비용(근로자 햇살론 보증료)

근로자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서주는 대출상품입니다. 따라서 대출고객은 대출이자 이외에 보증료를 따로 연 2.0% 부담해야 합니다.

 

다만,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보증료를 인하받을 수 있습니다.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등록장애인 : 1.0%p 인하
  • 근로장려금 수급자 · 자활근로자 : 1.0%p 인하
  • 저소득 청년(만 19세 ~ 34세 이하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0.5%p 인하
  •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컨설팅 이수자 : 0.1%p 인하
  • 비대면으로 신청하는 온라인 햇살론 이용자 : 0.5%p ~ 1.5%p 인하

 

1-7. 근로자 햇살론 취급은행

  • 상호금융(지역농협, 지역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 저축은행
  • 보험사(삼성생명 등)

 

2. 근로자 햇살론 어디에 신청을 해야 대출승인이 잘 되고 빠를까?

 

2-1. 은행마다 근로자 햇살론 승인률이 다른 이유는?

근로자 햇살론은 앞서 설명한 대로 제2금융권에서 취급을 하고 있는데요. 직접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신청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대출은 어떤 은행 담당자를 만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즉, 은행 및 담당자 잘못 만나면 은행에서 서류도 가지고 오라는 것도 많고, 거절도 많이 당하실 겁니다. 그리고 대출도 신청 후 대출금 받기까지 보통 2~3주 정도 오래 걸리는 것도 잘 아실 겁니다.

 

정부에서 정한 근로자 햇살론 심사기준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러나 정작 대출금을 지급해주는 금융기관에서는 대출이 쉽게 되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일단 은행 입장에서 정부에서 취급을 하라고 하니까 억지로 정부지원 대출을 해주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담당자 입장에서도 여러 가지 번거로움 때문에 취급을 꺼려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여러분이 근로자 햇살론을 어디에 신청하느냐에 따라 '대출 승인율'과 '대출 승인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2. 근로자 햇살론 어디에 신청해야 할까?

그렇다면 어디에 신청을 해야 '대출 승인률'도 높고 아주 빠르게 심지어 신청 당일 대출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어렵게 설명하면 아주 어렵지만 아주 쉽게 설명하면 매우 간단합니다.

 

한마디로 설명하면 다른 금융기관보다 상대적으로 근로자 햇살론 대출실행에 적극적인 금융기관에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다만, 근로자 햇살론에 적극적인 금융기관은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있는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정부에서 내려오는 지침이나 은행의 여건에 따라 내부 정책이 계속 바뀌기 때문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보다는 '저축은행'에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저축은행 중에서도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저축은행에 신청을 하는 것이 제일 유리한데요. 그 이유는 인지도가 떨어지는 후순위 저축은행이 근로자 햇살론 대출에 적극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인지도가 떨어지는 저축은행이 근로자 햇살론 대출에 적극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에게 계속 저금리 대출 비율을 늘리라고 압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축은행 중에서도 선순위에 들지 못하는 후순위 저축은행들은 인지도 때문에 저금리로 대출을 해줄 만한 우량한 채무자(대출원리금을 잘 갚는 채무자)를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지도가 떨어지는 저축은행이 우량한 채무자를 찾기 어려운 이유는 대출 소비자들이 다음과 같은 순서로 대출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1. 제1금융권 시중은행
  2. 제2금융권 중에서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3. 제2금융권 중에서 우량하고 인지도 있는 선순위 저축은행
  4. 제2금융권 중에서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떨어지는 후순위 저축은행
  5. 대부업체
  6. 불법 사금융

 

즉, 후순위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이미 다른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만큼 받은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후순위 저축은행은 연체 위험이 높은 대출고객만을 상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근로자 햇살론의 경우에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채무자가 대출을 갚지 못할 경우 대출금액의 90% 보전을 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후순위 저축은행 입장에서는 매우 안전한 대출상품입니다.

 

즉, 돈을 빌려간 사람이 은행에 돈을 제대로 갚지 않을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신 갚아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후순위 저축은행 입장에서는 더욱더 적극적으로 근로자 햇살론 실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3. 근로자 햇살론 승인률 높은 은행 찾는 방법은?

 

여기까지 설명을 들으신 분들은 도대체 구체적으로 어느 저축은행을 알아보라는 것인지 궁금해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그래서 본인이 대출을 알아보는 시점에 근로자 햇살론을 적극적으로 실행해주는 저축은행 및 찾는 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축은행을 찾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힘들게 여기저기 알아볼 것도 없고 간단하게 구글(Google)에 검색만 해봐도 답이 간단하게 나옵니다.

 

예를 들면 단위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우량 저축은행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근로자 햇살론 상품을 검색만 해봐도 제대로 된 대출상품 소개글조차 찾기 힘이 듭니다.

 

이에 반해 구글(Google) 검색창에 '근로자 햇살론'을 검색을 해보시거나 여러분이 인터넷 뉴스 등에 흔하게 보이는 광고를 보시면 '농협 햇살론'이라는 광고를 많이 보시게 될 겁니다.

 

바로 'NH저축은행'에서 근로자 햇살론 상품을 광고하고 있는 것인데요. 최근에 엄청난 광고를 내보내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 것일까요? 'NH저축은행'이 비싼 광고비를 써가면서까지 햇살론을 광고하고 있다는 것은 햇살론 대출에 지금 현재 매우 적극적이라는 것입니다.

 

'NH저축은행'뿐만 아니라 '신한저축은행', 'IBK저축은행', '융창 저축은행' 등이 현재 시점에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같은데요. 물론, 이러한 상황은 여러분이 대출을 알아보는 시점에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단위농협 등이나 우량 저축은행도 내부 상황에 따라 근로자 햇살론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의 예금 고객이 늘어 예금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은행에 신규 대출 고객이 별로 없어 대출을 내보낼 만한 곳이 없다면 은행은 내부 지침에 따라서 정부지원 대출 상품을 적극적으로 제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대출금을 지급해주는 공급자(은행) 입장에서 조금만 생각해 본다면, 근로자 햇살론 승인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더 간단하게 설명하면 근로자 햇살론을 지금 취급하지 않아도 수익이 많이 나고 있는 배부른 은행들보다는 지금 당장 대출 내보낼 곳을 찾고 있는 은행을 찾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굳이 온라인이 아니더라도 발품을 팔며 2 ~ 3군데 은행 담당자와 상담하면서 은행 담당자의 태도만 보시더라도 쉽게 느낄 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은행 담당자가 건성건성 대답하고 적극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면 그곳에서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과감하게 나오셔서 다른 곳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곳에 신청을 해봤자 대출이 나온다고 해도 이런저런 서류 가져오라고 피곤하게 하고 대출도 매우 오래 걸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모든 일이 그렇지만 대출도 사람을 잘 만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런데 본인이 직접 근로자 햇살론 승인 가능성 높은 은행을 찾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대출상담사에게 대출을 의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왜냐하면 대출상담사는 여러분들이 대출을 신청하는 시점에 승인 가능성이 높은 은행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출상담사에게 대출을 의뢰할 때는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아래의 글에 자세하게 설명해 드렸으니 대출상담사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글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대출상담사(대출모집인) 믿어도 되나요? - 대출 모집인 이란?

 

3. 햇살론을 근로자 대환대출 용도로 이용할 수 있을까?

햇살론은 많은 분들이 근로자 대환대출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기존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때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근로자 햇살론이 기존에 대출이 많이 있는 경우에도 승인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금리도 낮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근로자 햇살론 이외 다양한 대환대출 상품을 확인하고 싶은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의 글에 대환대출 가능한 곳을 모두 정리했으니 햇살론을 대환대출 용도로 이용하고자 했던 분들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대환대출 가능한 곳, 이 글 하나로 고민 끝!

 

4. 근로자 햇살론 부결 시 이용할 수 있는 근로자 정부지원 대출 총정리

정부는 근로자 햇살론 이외에도 근로자를 위해 많은 정부지원 대출을 지원해 주고 있는데요. 이렇게 정부가 지원하는 대출 중에는 연 1%대 초저금리 대출상품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글에 근로자 정부지원 대출을 총정리하여 모두 소개해 드렸으니 반드시 확인하여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을 우선적으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근로자 정부지원 대출 총정리

 

5. 결론

지금까지 근로자 햇살론 관련된 정보를 총정리하여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이 글의 정보가 어려운 시기에 저금리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으로 급한 자금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