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금융감독원과 은행권이 공동으로 시행하는 미사용 계좌를 정리할 수 있는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는 내가 잊고 있던 모든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고 해지까지 즉석에서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잔고는 자주 사용하는 내 계좌로 이체를 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더해 2021년부터는 계좌 조회 서비스 이외에도 훨씬 더 좋은 업그레이드된 추가 기능들을 제공해 주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여러 군데 흩어져 있어서 확인도 어려웠지만 금액이 적으면 사용하기도 애매했던 카드 포인트를 전부 한 번에 현금으로 전환하여 내 계좌에 입금해주는 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자동이체 관리, 카드결제 관리와 결제일 관리 등이 가능해졌습니다. 지금부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란?
-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개요
-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이용시간(계좌 확인)
-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이용방법
-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추가 기능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란?
많은 분들이 기본적으로 통장 몇 개씩은 가지고 있고, 카드도 여러 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에, 모든 통장과 카드를 일일이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요. 특히 예전에는 은행 계좌 쉽게 만들 수 있어서 예전에 만든 어느 은행의 통장에 얼마의 금액이 들어있는지 모든 계좌를 확인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는 은행의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하고, 최종 입·출금일(또는 만기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한 비활동성 소액계좌는 온라인에서 해지하여 본인의 거래계좌로 잔고 이전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게다가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에서는 모든 은행계좌 조회 및 해지 서비스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기능을 최근에 추가로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 내 카드 정보 한눈에
- 금융정보조회
- 계좌 자동이체 통합관리
- 카드 자동납부 통합관리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개요
1. 어디서
- 인터넷 웹사이트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www.accountinfo.or.kr)] 또는 스마트폰 어카운트 인포 어플(앱)에서 이용
2. 언제부터
- 2016년 12월 9일
3. 이용할 수 있는 대상
- 은행 계좌 보유 개인(만 19세 이상 내국인)
- 단, 법인, 임의단체, 미성년자, 외국인은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
4. 조회대상
- 16개 국내은행에서 개설된 수시입출금식 예금, 정기예·적금, 신탁, 당좌예금, 외화예금
5. 잔고 이전 해지대상
- 16개 국내은행에서 개설된 수시입출금식 예금, 정기예·적금, 신탁
6. 제공 서비스
- 은행 계좌정보(은행명, 상품명, 계좌번호, 잔고 등) 일괄 조회
- 잔고 이전 해지(1년 이상 비활동성 소액계좌)
7. 참고사항
- 일부 계좌는 잔고 이전 · 해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비대면거래 제한 계좌(보안계좌 등)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이용시간(계좌 확인)
1. 계좌 조회
- 은행 : 매일 00:30 ~ 23:30
- 제2금융권 및 증권사 : 09:00 ~ 22:00
2. 잔고 이전 · 해지
- 은행 및 제2금융권 :영업일 09:00 ~ 22:00
- 증권사 : 영업일 09:00 ~ 16:00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이용방법
- STEP 01. [계좌통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www.accountinfo.or.kr) 또는 [어카운트 인포] 스마트폰 앱 접속
- STEP 02. [공동 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
- STEP 03. 계좌 조회를 통해 본인의 계좌 내역을 확인
- STEP 04. 사용하지 않는 소액계좌를 해지하여 본인 명의 거래 계좌로 잔고 이전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으로 기부
- STEP 05. 잔고 이전 · 해지 처리 결과를 확인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추가 기능
- 지금부터는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에서 기존에 제공하고 있던 내 계좌 조회 및 해지 서비스 이외에 추가된 기능들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1.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카드 포인트 현금화 등)
본인의 카드정보, 결제 예정금액, 최근 이용대금, 포인트 정보를 조회하고 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드 포인트 현금화 방법은 기존에 여신금융협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계좌입금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서비스인데요.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에서도 [내 카드 한눈에] 메뉴를 통해 카드 포인트 현금화 기능뿐 아니라 추가로 아래와 같은 기능들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 카드내역 정보조회
- 카드 결제 예정금액 조회
- 카드 이용대금명세서 조회
- 카드 포인트 정보 조회
- 카드 포인트 현금화
2. 금융정보 조회
본인의 대출정보 및 보험가입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3. 계좌 자동이체 통합관리
자동이체는 아래와 같이 자동납부화 자동송금으로 구분이 됩니다.
- 자동납부 : 요금 청구기관의 청구에 의해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서비스(예 : 통신비, 가스사용료, 전기요금, 아파트 관리비 등)
- 자동송금 : 개인이 수취인의 계좌를 지정하여 정기적으로 이체하는 서비스(예 : 집주인에게 월세 송금, 적금, 용돈, 모임 회비 등)
자동이체의 경우에는 우리가 자동이체를 여기저기 여러 기관에 신청을 해서 걸어놓다 보면 어떤 것이 자동이체가 되어있는지 알기도 힘들고, 또 알았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해지하기 위해 각 기관에 전화하는 것이 번거롭고 불편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관에 자동이체 해지를 신청해도 은행에는 자동이체 기록들이 남아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에서 제공해주는 "계좌 자동이체 통합관리" 메뉴를 이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할 우 있습니다. "계좌 자동이체 통합관리"는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 자동이체 "조회"서비스 : 전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 정보를 일괄 조회 가능
- 자동이체 "해지"서비스 : 전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 정보 중에 본인이 원하는 자동이체 해지 가능
- 자동이체 "변경"서비스 : 자동이체 계좌를 다른 계좌로 편하게 변경 신청 가능
4. 카드 자동납부 통합관리
카드 자동납부 통합관리에서는 카드 자동납부 조회 및 해지 그리고 변경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종전에는 내가 보유하고 있는 은행계좌, 카드, 그리고 자동이체 등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어서 관리가 힘든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 및 <어카운트 인포> 어플(앱)을 통해 이 모든 관리가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이번 기회에 이러한 것들을 활용하여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