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K텔레콤에서 발생한 사이버 침해 사고로 인해,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보상 조치로 SKT 해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위약금 환급 정책이 시행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SKT 위약금 환급'**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해킹 사고로 인해 약정 해지를 하면서 위약금을 납부하신 분들이라면, 이 글의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환급 대상 여부와 신청 절차를 미리 알아두시면 훨씬 수월하게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
목차 (Contents)
1. SKT 위약금 환급이란?
SKT는 일정 기간 동안 약정을 맺고 단말기 할인(공시지원금)이나 요금 할인(선택약정)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운영해왔습니다. 약정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해지할 경우, 제공된 혜택에 대해 위약금이 부과되며, 이는 고객이 부담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특정 기간 내 해지한 고객에게 해당 통신 위약금을 환급해 드립니다.
2. SKT 위약금 환급 대상자 조건
아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 한해 환급 대상이 됩니다.
- 2025년 4월 18일(금) 24시 기준 SK텔레콤 고객이며, 약정 가입 상태인 경우
- 2025년 4월 19일(토) 00시부터 7월 14일(월) 24시 사이에 해지 및 위약금을 납부한 경우
단, 아래와 같은 예외 상황에 해당하는 고객도 환급 대상에 포함됩니다.
- 장기 입원
- 군 복무 중
- 해외 체류(선원 포함)
- 형 집행자
- 도서∙벽지 거주자
위 사유로 인해 7월 14일(월) 이전 해지가 불가능했다면, 해당 사유가 종료된 시점 기준 10일 이내 해지 시 위약금 환급 대상에 포함됩니다. 단, 증빙서류 제출 필수입니다.
3. SKT 위약금 환급 제외 대상
아래에 해당하는 고객은 환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4월 19일(토) 00시 이후 새롭게 약정을 체결한 고객 (신규가입/기기변경/재약정)
- 4월 19일(토) 00시 ~ 7월 14일(월) 24시 사이에 해지 후 재가입한 고객
- 특수 목정의 IoT 회선 및 직권 해지 회선인 경우
4. SKT 위약금 환급 신청방법 및 기간
- 신청 기간: 2025년 **7월 15일(화)**부터 시작 (종료일은 추후 안내)
- 신청 방법: T 월드 앱 또는 홈페이지 내 [위약금 환급 신청] 페이지와 고객센터, 전국 T 월드 매장에서 신청 가능
5. 환급일정
- 신청일 기준 7일 이내 지급 예정
6. SKT 위약금 조회 방법
아래의 사이트에서 위약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7. 유의사항
- 단말기 할부금은 통신 서비스 이용 약정과 별개이므로, 통신 위약금 환급 대상이 아닙니다.
- 위약금 조회 시 안내되는 금액은 '예상 위약금'으로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지 시점의 정확한 위약금은 7월 15일(화) 이후 환급 신청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7월 3일(목) 24시 이전에 해지하신 고객님은 실제 해지 위약금, SK텔레콤을 이용 중이거나 7월 4일(금) 00시 이후에 해지하신 고객님은 6월 30일(월) 기준 예상 해지 위약금이 조회됩니다.
- 환급 대상이 아니어도 예상 해지 위약금이 조회 될 수 있습니다. 신청 전, 환급 대상에 해당되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법인 실사용자 등록이 되지 않은 고객님 및 만 14세 미만 고객님은 T 월드 매장 또는 고객센터에서 환급/조회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8. SKT 위약금 환급 관련 Q&A
Q1. 위약금 환급은 별도 신청이 필요한가요?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 A1. 위약금 환급은 고객님께서 별도 신청해 주셔야 받으실 수 있습니다.
7월 15일(화) 0시부터 T 월드 앱 또는 홈페이지 내 [위약금 환급 신청] 페이지와 고객센터, 전국 T 월드 매장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해지하신 경우, 위약금 환급에 필요한 계좌 번호 정보가 없어 별도로 고객 인증이 필요합니다. 인증 후 계좌 번호를 받는 절차대로 진행해 주셔야 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미성년자, 법인 고객님 등은 T 월드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고객센터나 전국 T 월드 매장에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Q2. 위약금을 즉시 납부한 경우에만 환급되나요?
→ A2. 아니요. 즉시 납부 여부와 상관없이 해당 기간 내 해지하실 때 위약금이 발생해 이를 납부하신 경우,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Q3. 위약금 환급과 고객 감사 패키지는 동시에 받을 수 있나요?
→ A3. 고객 감사 패키지 중 <T 멤버십 감사 릴레이 할인>과 <재가입 고객 혜택>은 위약금 환급과 중복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통신 요금 50% 할인, 데이터 50GB 추가 제공은 받으실 수 없습니다.
2025년 4월 18일(금) 24시 기준 SK텔레콤 고객님이 4월 19일(토) 0시~7월 14일(월) 24시 사이 해지하고 재가입하신 경우, 고객 감사 패키지를 모두 받으실 수 있지만, 위약금 환급 대상에서는 제외됩니다.
Q4. 외국인 고객도 T 월드 내 위약금 환급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나요?
→ A4. 네. 외국인 고객님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후 이용 가능합니다.
9. 마무리 및 추가 정보 안내
이번 글에서는 SKT 위약금 환급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는데요.
추가적으로 궁금한 내용은 아래의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SK텔레콤 휴대폰 이용 시: 국번 없이 114 (무료)
- 유선 전화 이용 시: 1599-0011 (유료)
그리고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최신정보를 아래에 추가로 첨부해 드렸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