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정부지원대출 / / 2023. 9. 17. 16:00

새희망홀씨 부결사유 및 대처방안 전직 은행원이 알려드립니다

새희망홀씨는 저소득 · 저신용 서민층에게 낮은 금리로 자금을 빌려주는 서민금융상품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새희망홀씨 부결사유 및 대처방안을 전직 은행원이었던 제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따라서 이 글의 정보는 새희망홀씨 대출을 신청하고자 하거나, 이미 부결이 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새희망홀씨-부결사유-섬네일

 

 

1. 새희망홀씨 부결사유 개요

 

'새희망홀씨'는 전직 은행원이었던 제가 가장 추천하는 정부지원 대출인데요. 왜냐하면 수많은 정부지원 대출 중에도 1금융권에서 취급을 하고 있어 금리 및 신용점수 관리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새희망홀씨'를 먼저 이용한 후 다른 정부지원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승인율이 높지만, 다른 정부지원 대출을 먼저 이용한 상태에서 '새희망홀씨'를 이용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즉, 대출 받는 순서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신용 · 저소득자라도 가장 먼저 신청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새희망홀씨 부결사유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어떤 조건으로 대출을 해주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새희망홀씨' 대출조건을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대출대상 : 저소득 · 저신용자
  • 대출한도 : 최대 3,500만원(2022년 업데이트된 내용)
  • 대출금리 : 최대 10.5% 이내에서 은행별로 자율적으로 결정
  • 대출기간 : 최대 10년
  • 상환방법 : 만기일시 / 원금균등 / 원리금균등

 

기본적인 '새희망홀씨' 대출조건을 살펴봤으니 지금부터 새희망홀씨 부결사유를 소개해 드릴 텐데요.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안도 함께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부결사유에 해당이 된다고 하더라도 너무 실망하지 마시고 이 글의 정보를 끝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새희망홀씨 부결사유

은행에서 고객에게 대출을 해주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아주 명쾌한데요. 그것은 바로 돈을 빌려간 사람이 돈을 제대로 갚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 즉, 소득이 낮고 신용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대출을 안 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새희망홀씨'는 정부가 은행에게 저소득 · 저신용자에게 대출을 해주라고 독려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소득이 너무 높거나 신용이 너무 좋은 분들은 '새희망홀씨'를 이용할 수 없다는 점 미리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2-1. 소득기준

'새희망홀씨'가 아무리 저소득 · 저신용자를 위한 대출이라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소득증빙은 가능해야만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연소득이 5,000만원이 넘어가버리면 아쉽게도 '새희망홀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종전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분들만 대출이 가능했지만, 최근 소득 요건을 완화하여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인 분들도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2023년 업데이트된 내용)

 

참고로 무직자인 분들은 일부 은행의 상품들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글 하단에 설명드린 대처방안 부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2. 신용점수 기준

'새희망홀씨'는 앞서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인 분들만 이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다만 5,000만원 이하라고 하더라도 세부적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요.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인 자 : 본인 신용점수 상관없이 신청 가능
  • 연소득 4,000만원 초과 ~ 5,000만원 이하 : 본인 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

 

그런데 하위 20%에 해당하는 신용점수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23년도 기준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나이스(NICE) : 749점 이하
  • 올크레딧(KCB) : 700점 이하

 

현재는 '신용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모두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하위 20%에 해당하는 신용점수를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신용점수제'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신용등급제' 기준으로 설명하면 대략적으로 6등급 이하라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소득이 많은 분들은 신용점수가 너무 높아도 '새희망홀씨' 대출이 부결이 될 수 있는데요. 아직 본인의 신용점수를 정확하게 모르는 분들은 전국민무료신용조회 서비스를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3. 기대출 과다자

은행이 대출을 승인해주지 않는 세 번째 이유는 이미 대출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경우인데요. 즉, 은행 입장에서는 기존에 대출금이 많으면 현재 현금흐름이 좋지 않다고 판단하여 승인을 잘해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기대출이 많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새희망홀씨 기대출 많아도 대출이 가능한가요?(해결책도 제시)

 

2-4. 기타 사유

앞서 소개해 드린 부결사유 이외에도 여러 가지 기타 사유가 있을 수 있는데요.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2금융권 또는 대부업체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 은행 내부 여신정책에 의해 한시적으로 심사기준을 강화하는 경우
  • 은행연합회에 공공정보 등이 등록되어 있는 고객
  • 재외국민, 외국인, 해외체류자 등
  • 신용조회 과다 조회자

 

위에 설명드린 사유는 기본적인 부결 사유이기 때문에 다들 잘 아실 텐데요. 그러나 '신용점수 과다 조회자' 부분은 이해가 가지 않으실 겁니다.

 

그 이유는 법이 개정되어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행위 자체만으로는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등 불이익은 없어졌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불이익이 없어졌다고 하더라도 대출을 알아보기 위해 단기간에 여기저기 신용조회를 많이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대출심사 시에 단기간 신용조회를 많이 한 고객들은 동시대출의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거나, 현재 자금흐름이 매우 좋지 않은 고객으로 판단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제가 은행원으로 근무를 할 때 이러한 분들은 좀 더 꼼꼼하게 대출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단기간 집중적으로 여기저기 대출을 알아보는 행위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새희망홀씨 부결 시 대처방안

앞서 새희망홀씨 부결사유에 대해서 대표적인 내용만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내용을 살펴보니 어떠신가요? 아마도 대다수의 분들도 느끼셨겠지만, 지금 당장 어떠한 조치를 취한다고 해서 부결사유를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제가 즉각적으로 부결사유를 해결할 수 있는 대처방안을 최대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제가 제시해 드리는 대처방안을 일단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제가 알려드린 대처방안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새희망홀씨'를 대체할만한 또 다른 대출상품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1. 소득이 없는 경우 대처방안

앞서 소개해 드린 대로 '새희망홀씨'는 적은 금액이라도 소득이 있어야만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다만 일부 은행에서는 '세대주'인 경우에는 소득이 없더라도 추정소득을 통해 소득을 증빙한 후 대출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즉, '국민연금보험료' 또는 '지역건강보험료'를 3개 이상 정상 납부한 경우 납부액을 기준으로 소득금액을 산출하여 대출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신한은행의 경우 소액 새희망홀씨 상품 등은 무직자도 이용이 가능한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새희망홀씨 무직자, 재직 1개월 대출 가능한가요? (해결책 포함)

 

그러나 이러한 추정소득조차도 아예 불가능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그래서 아래의 글에 무직자를 위한 정부지원 대출과 모바일을 통해 즉시 대출이 가능한 곳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아마도 참고하시면 누구나 필요한 자금을 반드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무직자 정부지원 대출 자세하게 알아보기

 

> 무직자대출 가능한곳, 이곳만 알면 대출 100% 성공합니다!

 

3-2. 신용점수 기준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 대처방안

'새희망홀씨'는 연소득 4,000만원 초과 ~ 5,000만원 이하인 분들은 본인 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분들만 이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아슬아슬하게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현금서비스'를 소액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2~3일 내로 신용점수를 소폭 하락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방법은 전략적으로 할 필요가 있는데요. 현금서비스 등을 이용한다면 어느 정도 신용점수가 하락할지 미리 예측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현금서비스 등을 어느 정도 받아야 원하는 신용점수를 얻을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최근에는 올크레딧 및 나이스 등 신용평가사에서 1년 유료 이용권을 결제하면 신용점수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아래의 글에 자세하게 설명해 드렸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올크레딧 신용조회(전직 은행원이 알려주는 효율적인 이용방법)

 

참고로 이렇게 신용점수를 떨어뜨리는 방법은 매우 신중하게 접근을 하셔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신용점수가 우리들 눈에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매우 중요한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방법은 본인에게 실익이 있는지 미리 면밀하게 따져본 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3. 새희망홀씨 대안상품 활용

'새희망홀씨'를 대체할 만한 상품으로 가장 먼저 추천드리고 싶은 정부지원 대출은 '사잇돌 대출'인데요. 그 이유는 '새희망홀씨'와 마찬가지로 1금융권에서 취급을 하고 있는 정부지원 대출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새희망홀씨'보다 상대적으로 승인조건이 덜 까다롭기 때문인데요. 다만, '새희망홀씨'보다는 금리가 다소 높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잇돌 대출이란? 햇살론 및 사잇돌2 대출과 차이는?

 

'사잇돌 대출'이 부결이 되었다면 '햇살론' 및 '사잇돌2 대출'처럼 2금융권에서 취급을 하고 있는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승인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인데요.

 

그래서 아래의 글에 직장인, 개인사업자 무직자 등이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을 총정리하여 보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아마도 참고하시면 낮은 금리의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정부지원 서민대출, 전직 은행원이 완벽하게 총정리

 

이상으로 새희망홀씨 부결사유 및 대처방안 소개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