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정부지원대출 / / 2023. 9. 17. 15:15

직장인 대출 - "근로자 햇살론"보다 "새희망홀씨2"를 먼저 대출 받아야 하는 이유?

저소득 · 저신용 직장인 근로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정부지원 대출상품은 '근로자 햇살론'과 '새희망홀씨2'가 있는데요. 이 두 개의 상품은 대출받는 순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직장인 분들이 어떤 대출을 먼저 받느냐에 따라 추후에 자금을 융통하는데 매우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직장인 분들이 '근로자 햇살론'보다 '새희망홀씨2' 대출상품을 먼저 알아봐야 하는지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면서 핵심내용만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섬네일

 

 

1. 근로자 햇살론 · 새희망홀씨2 상품비교

 

대출받는 순서가 왜 중요한지 명확하게 설명을 드리기 위해서는 '근로자 햇살론'과 '새희망홀씨2' 상품정보를 비교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두 상품의 핵심적인 내용만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근로자 햇살론 새희망홀씨2
대출대상 저소득 저신용 근로자 등 저소득 저신용 근로자 등
대출대상
세부조건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자 또는 연소득 4,000만원 이하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는 자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인 자 또는 연소득 5,000만원 이하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는 자
대출한도 최대 1,500만원(한시적으로 최대 2,000만원) 최대 3,500만원
대출금리 연 10.5% 이내 연 10.5% 이내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최장 10년
보증료 보증료 1.0% 해당사항 없음
취급기관 상호금융기관 및 저축은행 1금융권 15개 은행

 

만약 각 상품의 상세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근로자 햇살론보다 새희망홀씨 2를 먼저 대출받아야 하는 이유?

위에서 '근로자 햇살론'과 '새희망홀씨2' 상품의 핵심적인 내용만 비교를 해봤는데요. 보시다시피 '새희망홀씨2'의 대출한도가 3,500만원으로 더 높은거 빼고는 대부분의 조건이 비슷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위 표에서 빨간색 글씨로 표시한 '보증료' 부분과 '대출상품 취급기관'입니다. 그럼, 왜 이 두 가지 차이점 때문에 '새희망홀씨2'를 먼저 대출받아야 하는지 지금부터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2-1. 취급기관의 차이

'새희망홀씨2'는 '제1금융권'에서 취급하는 대출상품입니다. 이에 반해 '근로자 햇살론'은 상호금융기관(지역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등)이나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동일한 대출이라도 '제1금융권'에서 받느냐 '제2금융권'에서 받느냐에 따라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달라지는데요. 일반적으로 '제1금융권' 대출이 신용점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적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격요건이 좀 더 까다로울지라도 '제1금융권' 대출을 우선적으로 받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2. 보증료 차이

'새희망홀씨2'는 보증료가 없습니다. 그러나 '근로자 햇살론'은 보증료 연 1.0%가 있는데요. '보증료'는 대출금액과 기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략 20만 원에서 ~ 30만 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참고로 '보증료'는 대출받기 전에 채무자가 내는 것이 아니므로 부담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즉, '보증료'는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여 채무자에게 대출금을 입금해 줄 때 '보증료'를 뺀 대출금액을 입금해 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햇살론 진행 조건으로 미리 돈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다면 '보이스피싱'이니 즉시 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즉, 대출 진행 시 "선 수수료"를 요구하는 사람은 100% 사기꾼이니 절대 당하시면 안 됩니다.

 

만약 햇살론 보증료 관련 상세적인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추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햇살론 보증료 계산방법, 납부방법, 환급기준, 주의사항

 

2-3. 자금융통의 차이

'근로자 햇살론'은 여러분의 신용을 보고 대출을 해주는 것이 아닌데요. 즉, 보증기관에서 여러분에게 '보증서'를 발급해 주고, 그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근로자 햇살론'은 보증서 발급에 대한 '보증료'는 부담을 하게 되지만, 대신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여러분이 최근 연체기록이 있거나 소득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면 거의 99% 대출승인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기존에 많은 부채를 보유하고 있거나, 신용등급이 매우 낮아도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새희망홀씨2'는 조건이 비슷해 보여도 '보증서'를 담보로 하지도 않고, '제1금융권' 대출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대출승인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따라서 '새희망홀씨2'를 먼저 받은 상태에서 추후에 '근로자 햇살론' 대출을 받는 것은 승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근로자 햇살론'을 먼저 대출받고 '새희망홀씨2'를 받는 것은 승인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그러므로 조건이 더 까다롭고 대출한도가 높은 '새희망홀씨2'를 먼저 대출받아서 활용하고, 추후에 추가 자금이 필요할 때 '근로자 햇살론'을 이용해야만 자금융통면에서 매우 유리합니다.

 

 

※ 참고사항

본인이 '만 34세 이하 무직자' 이거나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 중인 저소득 근로자'라면 '햇살론 유스' 상품을 먼저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햇살론 유스'는 '새희망홀씨2'처럼 제1금융권 상품이면서 대출조건이 매우 좋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만 34세 이하 청년층이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햇살론 유스 상품을 먼저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 햇살론 유스 비대면 신청 방법 및 부결 시 대처 방안

 

3. 결론

지금까지 '새희망홀씨2'를 '근로자 햇살론'보다 먼저 대출받아야 하는지 그 이유를 자세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 좀 더 다양한 대출을 비교해 본 후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을 이용하고 싶은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의 글에 직장인분이 이용하기 좋은 대출상품을 모두 소개해 드렸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근로자 정부지원 대출 총정리

 

> 저신용 직장인 대출 가능한 곳 모두 확인하기

 

> 직장인 채무통합, 빚에 등골이 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필독!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